본문 바로가기
한국사 기출문제

기출,정답- 2019년 42회 한국사_문제지(중급)

by 매일매일 업데이트! 2021. 12. 5.
반응형

 

기출 문제 다운로드

42회 한국사_문제지(중급).pdf
3.17MB
42회 한국사_문제지(중급)_정답.pdf
0.17MB

기출 문제 내용

\ 2019녀도
중급) 제42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지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하리 유적의 돌널무덤에서 출토된 유골이 여성으로 밝혀졌다. rwi 시대에 처음사용된 비파형 동검과 함께 발견된 이 유골은
① 우경이 널리 보급되었다.
② 주로 동굴과 막집에서 거주하였다.
③ 많은 인력이 고인돌 축조에 동원되었다.
④ 실을 뽑기 위해 가락바퀴를 처음 사용하였다.
⑤ 농경과 목축을 통한 식량 생산이 시작되었다.
① 법흥왕 때 신라에 복속되었다.
② 하남 위례성에 도읍을 정하였다.
③ 지방 행정 구역으로 9주 5소경을 두었다.
④ 태학을 설립하여 유학 교육을 실시하였다.
⑤ 박,석, 김의 3성이 교대로 왕위를 계승하였다. 



 

2. (가)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다음 대화가 있었던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3점] 

 

o | (가) |의 세자 대광현이 무리 수만을 거느리고 투항하자. 성과 이름을 하사하여 왕계라 하고 종실의 족보에 넣었다.
-1■고려사j - O 거란 동경의 장군 대연림이 대부승 고길덕을 보내 나라를 세웠음을 알리고 아울러 원조를 요구하였다. 대연림은 I (가) I의 시조 대조영의 7대손으로 거란을 배반하여 국호를 흥요, 연호를 천흥 이라 하였다.
-1■고려사j -
① 교육 기관으로 성균관을 설립하였다.
② 국방력 강화를 위해 5군영을 설치하였다.
③ 특수 행정 구역인 향,부곡,소를 두었다.
④ 5경 15부 62주의 지방 행정 제도를 갖추었다.
⑤ 지방 세력 견제를 위해 상수리 제도를 실시하였다. 

[고구례 사람들은 배우기를 좋아하여 가난한 마을이나 미천한 집안에 이르기까지 서로 힘써 배우므로, 길거리마다 큼지막한 집을 짓고 | (가) | (이)라고 부른다. 결혼하지 않은 자제들을 이곳에 머물게 하여 글을 읽고 활쏘기를 익히게 한다.
-「신당서j - 

남쪽 지방에서 적도들이 벌떼처럼 일어났다. 그 중 심한 것은 / 운문에 웅거한 김사미와 초전에 자리 잡은 효심인데. 이들은 유랑 / 하는 무리들을 불러 모아 각 고을을 노략질하였다. 찰이 이를 ) 근심하여 대장군 전존걸을 파견해 장군 이지순 …… 등을 이끌고 '、가서 토벌하게 하였다.
-r고려사J -
① 최승로가 지방관 파견을 건의하였다.
② 이성계가 황산에서 왜구를 격퇴하였다.
③ 이자겸이 금의 사대 요구를 받아들였다.
④ 김윤후가 처인성에서 몽골군을 물리쳤다.
⑤ 최충헌이 봉사 w조의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① 사초, 시정 기를 바탕으로 편찬되었어요.
② 남북국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어요.
③ 단군의 고조선 건국 이야기가 기록되었어요.
④ 유교 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되었어요.
⑤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 민간 설화 등이 수록되었어요.
17.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으로 옳은 것은? [2점] 
15. (가)에들어갈 화폐로 옳은 것은?
[2 점]

• 두제: 우리나라의 화페 •
해동통보
상평통보
이 그람은 삼별초의 전투 장면을 상상하여 그린 것입니다. 강화도에서 개경 환도 결정에 반발했던 삼별초는 진도와 제주도로 옮겨 저항하다가 여 몽 연합군에 의해 진압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있었던 사실에 대해 말해 볼까요?
① 정동행성이 설치되었습니다.
② 노비안검법이 실시되었습니다.
③ 초조대장경이 간행되었습니다.
④ 9서당 10정이 편성되었습니다.
⑤ 서경 천도 운동이 전개되었습니다.


















 

 
[2 점]
18. 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역사 인물 카드 】
/
• 생몰: 1342년〜1398년
• 호: 삼봉(三올)
• 주요 경력 및 활동
- 조선 개국 1등 공신
- 불씨잡변을 지어 불교 비판
- 재상중심의 정치 운영 지향
① 거중기를 설계하였다.
② 조선경국전을 저술하였다.
③ 소격서 폐지를주장하였다.
④ 고려에 성리학을 처음 소개하였다.
⑤ 계유정난을 통해 권력을 장악하였다.
19. 다음 퀴즈의 정답으로 옳은 것은?
[1 점:I
20. (가)에 들어갈 왕이 추진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2점]
① 영정법을 시행하였다.
② 한양으로 천도하였다.
③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
④ 나선정벌을 단행하였다.
⑤ 관수 관급제를 실시하였다.
21.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을〈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봉당 정지므ᅵ 전개〉
제시된 단계별 힌트를 종합하여 알 수 있는 가구는 무엇일까요?
1단계 옥당.옥서라는별칭이있음
2단계 대제학. 부제학 등의 관작을 두었음
왕의 자문에 응하고 경연에 참여하였음
조선 시대의 붕당 중
서인에 대해 말해 보자.
환국을 거치면서 노론과
소론으로 분화하였어.
〈보 7]>   거. 인조반정으로 몰락하였어.
예송 논쟁에서 남인과 대립하였어. C. 이이와 성혼의 문인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어.
2. 위훈 삭제를 주장한 조광조 일파를 축출하였어.
① ᄀ,ᄂ ② ᄀ,C
으,사도



















































 
22. (가) 전쟁 중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24. 다음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2점] 

 
이조 판서 송시열이 추위에 고생할까 염려되어 담비
이곳은 조헌과 영규가 이끄는 의병들이 묻힌
① 장용영이 조직되었다.
② 2군 6위가 편성되었다.
③ 훈련도감이 설치되었다.
④ 군국기무처가 설립되었다.
⑤ 도평의사사가 폐지되었다.
23. 다음 대화가 이루어진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점]
요즘 향회 소식 들었는가?
양반도 아니었던 자들이
향회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네.
들었네. 수령에게
돈을 주고 향안에 오른 자들이
향촌의 일을 결정하니
참 한심한 일이로군.
① 팔만대장경 조판에 참여하는 승려
② 나루터에서 탈춤 공연을 벌이는 광대
③ 시사(詩社)를 조직하여 활동하는 중인
④ 고추, 인삼을 상품 작물로 재배하는 농민
⑤ 저잣거리에서 이야기책을 읽어주는 전기수
가죽옷을 하사하니. 이를 전하여 그를 지극히 아끼는
나의 뜻을 사양하지 말게 하라.
① 사병 혁파
③ 수원 화성 건설
⑤ 쌍성총관부 수복
② 4군 6진개척
④ 북벌 정책 추진
25. 다음 그림이 그려진 시기의 경제 모습으로 옳은 것은? [2점]

이 작품은 김준근이 객주의 모습을 그린 것입니다. 주인이 담뱃대를 물고 갓을 쓴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듯합니다.
① 빈민 구제를 위해 흑창을 두었다.
② 서양 면직물이 수입되어 유통되었다.
③ 벽란도를 통해 송의 상인과 교역하였다.
④ 시장 감독을 위해 동시전을 설치하였다.
⑤ 현직 관리에게 수조권을 지급하는 직전법을 실시하였다.















































 

 
26.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보기〉에서 고른 것은? [2점]
28. 밑줄 그은 ‘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1 점]
(가) |은/는 역(役)을 고르게 하여 백성을 편안케 하기 위한 것이니, 시대를 구할 수 있는 좋은 계책입니다. 비록 여러 도에 널리 행하지는 못하더라도 경기도와 강원도에 이미 시행하여 힘을 얻었으니, 호남과 호서 지방에서 시행한다면 백성을 편안케 하고 나라에 도움이 되는 방도로 이것보다 나은 것이 없습니다. …… 다만 탐욕스럽고 교활한 아전은 품목이 간소해지는 것을 싫어하고, 모리배들은 방납이 어려워지는 것을 원망하여 반드시 헛소문을 퍼뜨려 뒤흔들어 놓을 것입니다.
이것은 조선 제21대올의
어진입니다. 조선에굿i
가장 오래 재위한 그는 탕평책으로
정국을 안정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보 7]>  기 . 1년에 2필씩 걷던 군포를 1필로 줄였다.
ᄂ. 지주에게 1결 당 2두의 결작을 부과하였다. ' 공납의 부과 기준을 가호에서 토지 결수로 바꾸었다.
2. 관청에 물품을 조달하는 공인의 등장 배경이 되었다.
① 거, !- ② 거, e ® L, C
④ L, s ⑤ C, e
27. (가)에 들어갈 그림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점]
한.
우리 박물관은 17세기 이후 한국과 일본에서 나타난 회화의 새로운 경향을 엿볼 수 있는 특별전을 마련 하였습니다.
• 기간: 2019년 OO월 OO일〜OO월 OO일
• 장소 : A A 박물관 특별 전시 실
조선 민화
일본 우키요에
成 海出
五十 上 社


① 균역법을 실시하였다.
② 별무반을 편성하였다.
③ 농사직설을 편찬하였다.
④ 신해통공을 시행하였다.
⑤ 백두산정계비를 세웠다.
29. (가), (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점]
(가) 국가는 마땅히 한 집의 재산을 헤아려 토지 몇 부(負)를 한정하여 1호(戶)의 영업전(永業田)으로 삼는다. …… 영업전보다 많이 소유한 자의 것을 줄이거나 빼앗지 않고. 영업전에 모자라게 소유한 자라고 해서 더 주지 않는다.
-1■성호선생전집 j - (나) 농부 한 사람마다 1경(項)을 받아 차지한다. 법에 의거하여 조세를 거두고 4경마다 군인 1명을 차출한다. 선비로서 처음 입학한 자는 2경을 받고, 내사(內舍)에 들어간 자는 4경을 받는데 군인 차출을 면제한다.
-*'반계수록j-
① (가) - 사원에 토지를 지급하고자 하였다.
② (가) - 신분에 따른 토지 차등 분배 방안을 제시하였다.
③ (나) - 토지를 전지와 시지로 나누어 지급하고자 하였다.
④ (나) - 마을 단위의 토지 분배와 공동 경작을 제안하였다.
⑤ (가),(나) - 자영농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3,시도 

31. 다음 답사 지역을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2점]
 
〈답사 계획서〉
® 일정: 2019년 OO월 OO일〜OO월 OO일
0 지역: ᅀᅀᅀ 일대
0 개요: 19세기 후반부터 한국인들의 이주가 시작되었고. 국권 피탈 이후 그 수가 더욱 증가하였다. 대한 광복군 정부 등 많은 독립 운동 단체가 활동하였다. a 답사 장소
 

⑤ 원산학사 설립
35. 밑줄 그은 '장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역사신문
제 A A호 OOOO 년 OO 월 OO 일
〈논설〉
청 상인의 내지 통상을 우려한다
최근 조선과 청 사이에 맺어진 장정으로 청 상인은 허가만 받으면 개항장 밖 내지에서도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이들의 활동 범위가 넓어진다면 조선 상인들의 상권은 크게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상황이 지속되면 조선의 상업이 무너지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따라서 정부는 한성, 양화진 이외 지역에서 청 상인들의 내지 통상을 불허해야 한다. 

[1 점] 40. 다음 방송의 소재가 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점] 

 
탐구 활동 보고서
1. 주제: (가)
2. 조사 방법: 문헌 조사, 인터넷 검색 등
3. 관련 자료
幻교 效^.7;法 S*■아松 入保 £t. 干또:H三十 一H& 的玄-後空 S 여 I保£쇼8 技**
、§«또■션均5田策參
-- t芮_1였뭏S按추:?:쯩포
■關桃撤廢方針
卜三H에犯에火法平
관세 철폐 방침에
대한기사
조선 총독부 관보에 실린 회사령 폐지에 관한 제령
경성 방직 주식회사 선전 광고
② 조선학 운동
①형평운동
이곳은 1992년에 복원된 단재 선생의 생가입니다. 단재 선생에 대해 알고 계신 사실을 대화창에 올려 주세£

파일 (F) 편집 (E) 보기(V) 즐겨찾기 (A) 도구<T) 도용 3KH》
ON 대화창
S 쓰기 |
뤼순 감옥에서
순국하였어요.
齡 민족주의 사학을 발전시켰어요.
ffgg론물 저'
독립운동가의 숨결을 찾아서 g通a 현재 에0명 시청중
① 독립 의군부를 조직하였다.
② 조선 의용군을 창설하였다.
③ 조선 공산당을 창립하였다.
④ 조선 혁명 선언을 작성하였다.
⑤ 조선말 큰사전 편찬을 주도하였다.





















 
③ 국채보상운동
⑤ 물산장려 운동
④ 농존 진통 운동 






 
39.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 점]
41. 다음 협정이 체결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3점]

 
파 SKF) 08(E) 보기(V) 6겨 5PKA) 도구<T) 도 한국사 묻고 답하기 조회: 21
질문 1920년대 국외의 항일 독립 운동에 대해 알려주세요. L- 답변
1- 대한 독립군 등이 봉오동에서 일본군을 격파하였어요. H (가)
ᄂ참의부, 정의부, 신민부가 조직되었어요.
<불령선인의 단속방법에 관한조선 총독부와봉천성 간의 협정>
제2조 중국 관헌은 각 현에 명령하여 거류하는 조선인이 무기를 휴대하고 조선에 침입하는 것을 엄금한다. 위반하는 자는 이를 체포하여 조선 총독부 관헌에게 인도한다. 제3조 불령선인(不通鮮人)* 단체를 해산하고 소유한 총기를 수색하여 이를 몰수하고 무장을 해제한다.
* 불령선인(不通鮮人): 일제에 따르지 않는 불온한 조선 사람이라는 뜻. 


 

① 박용만이 대조선 국민 군단을 결성하였어요.
② 독립군 연합 부대가 청산리 전투에서 승리하였어요.
③ 안중근이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였어요.
④ 조선 의용대가 화북 지역에서 일본군과 전투를 벌였어요.
⑤ 한국 독립군이 대전자령 전투에서 일본군을 격퇴하였어요.
1904 1910 1921 1931 1937 1945
(가) (나) (다) (라) (마)
러 •일 국권 자유시 만주 중 •일 8-15
전쟁 피탈 참변 사변 전쟁 광복
② (나)
③ 付) ④ (라) ⑤ (마)
 
 

 
42. 다음 가상 뉴스에서 보도하고 있는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점]
44. (가)에 해당하는 인물로 옳은 것은?
파일 (F〉 편집 (E》 보기(V) 즐겨찾기 (A> 도구(T》도용알(H》
석주 기념 사업회
소개
[2 점]
因回因
연보 자료실 자유게시판 소식
제 목 일제에 의해 훼손된 석주 | (가) | 선생의 생가(生家) 작성자 관리자 조 회 123
▲ 경상북도 안동 임청각
일제 강점기 경경선(현 중앙선》철로 부설 때 석주의 생가인 임청각의 행랑채와 부속 건물이 허물어졌다. 석주 일가가 이어온 독립 운동의 맥을 끊기 위해 일제가 철도 노선을 일부러 임청각 앞으로 우회시켰다는 말이 안동 지역에서 전해지고 있다.











 

① 신간회 결성의 배경이 되었다.
② 대한매일신보의 후원을 받았다.
③ 중국의 5 • 4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④ 조선어 학회를 중심으로 추진되었다.
⑤ 이른바 문화 통치가 실시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동휘 이상룡





 
43. 밑줄 그은 ‘이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1 점] 

 
5T5WP公
FT?;空K쯯니 My
25 ves
系c石TT 이4出기5
“우리들 반도 민중은 창씨도 히였고 기쁜 낯으로 제국 군인이 되어 무엇으로 보나 황국 신민이 된 것이다. 이제부터는 있는 힘을 다하여 연성을 쌓아서 군국의 방패 로*d 부끄럽지 않은 심신을 만들어 두지 않으면 안되겠다/
잇는힘을다바치자
태평양 전쟁이
전개되던 이 시기에
조선 임전 보국단 단장 최린이
조선인에 대한 징병제 실시 결정을
반긴다는 기사입니다.
45. 다음 글이 발표된 배경으로 옳은 것은? [2점]
출발에 앞서 김구 선생 담화 발표
내가 30년 동안 조국을 그리다가 겨우 이 반쪽에 들어온 지도 벌써 만 2년 반에 가까웠다. 그동안에 또 다시 안타깝게 그리던 조국의 저 반쪽을 찾아가서 이제 38선을 넘게 되었다. …… 이번 회담의 방안이 무엇이냐고 묻는 친구들이 많다. 그러나 우리는 미리부터 특별한 방안을 작성하지 않고 피차에 백지로 임하기로 약속되었다. …… 조국을 위하여 민주 자주의 통일 독립을 전취하는 현 단계에 처한 우리에게는 벌써 우리의 원칙과 노선이 명백히 규정되어 있는 까닭이다.













 
① 통감부가 설치되었다.
② 정우회 선언이 발표되었다.
③ 경성 제국 대학이 설립되었다.
④ 토지 조사 사업이 실시되었다.
⑤ 여자 정신 근로령이 공포되었다.
① 6,25 전쟁이 발발하였다.
② 브라운 각서가 체결되었다.
③ 애치슨 선언이 발표되었다.
④ 남한만의 단독 선거가 결정되 었다.
⑤ 한 • 미 상호 방위 조약이 조인되 었다. 
 
46.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을 것은? [2점]
— n거n 수립 loo주년 기념 특별 사진전 ᅳ=
 
직원 일동 기념 촬영 독립 공채 발행 한국 광복군 창설

① 구미 위원부를 설치하였다.
② 국민 대표 회의를 개최하였다.
③ 연통제와 교통국을 운영하였다.
④ 한. 일관계 사료집을 발간하였다.
⑤ 조선 혁명 간부 학교를 설립하였다.
47.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탐구주제: (가)
모둠 조사 자료
1 모둠 1948년 바타비아군사재판 판결문
2모둠 1991년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
3모둥 1993년 일본 정부의 고노 담화
4모둠 1996년 라디카 쿠마라스와미 유엔 보고서
 

49. 다음 상황이 전개된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점]
역사 신문
제 ᅀᅀ호 OOOO 년 OO 월 OO 일
대학 교수단,가두시위 나서

 

① 6 • 29 민주화 선언을 이끌어냈다.
② 4 • 13 호헌 조치의 철폐를 요구하였다.
③ 신군부의 비상계엄 확대를 반대하였다.
④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⑤ 관련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① 간도 참변의 피해 양상
② 사할린 강제 징용의 실태
③ 관동 대지진과 한인 학살 사건
④ 일본군 ‘위안부’와 전쟁 범죄 문제
⑤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된 한인들의 삶
50. 다음 담화문을 발표한 정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 점]
48.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1 점]
(가)
(나)
부마민주항쟁
전직 대통령을 구속하고 재판하는 일은 국가적으로 불행하고 부끄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우리 역사는 바로 설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군사 쿠데타라는 불행하고 후진적인 유산을 영원히 추방함으로써 군의 진정한 명예와 국민적 자존심을 되찾을 것입니다. …… 우리가 광복 50주년을 맞아 일제 잔재인 옛 조선 총독부 건물을 철거하기 시작한 것도 역사를 바로 잡아 민족정기를 확립하기 위한 것입니다.
① 유신 헌법이 제정되었다.
② 금융실명제가 실시되었다.
③ 남북 정상 회담이 개최되었다.
④ 한•일 기본 조약이 체결되었다.
⑤ 남북 기본 합의서가 채택되었다.
①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이 이루어 졌다.
② 중화 인민 공화국과 국교를 수립하였다.
③ 남북한이 개성 공단 조성에 합의하였다.
④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다.
⑤ 국제 통화 기금(IMF)의 관리 체제를 극복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