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 모의평가/2022학년도 6월

기출,정답- 2022학년도 6월 수능 모의 평가 한문1 문제

by 매일매일 업데이트!
반응형

 

기출 문제 다운로드

2022학년도 6월 수능 모의 평가 한문1 문제.pdf
6.93MB
2022학년도 6월 수능 모의 평가 한문1 정답.pdf
0.05MB

기출 문제 내용

3
17 36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교사 : 조선 후기 화가 임득명이 대보름날 달구경하는 풍경을 
그린 그림이에요. 구도가 독특하지요?
건호 : 네, 그렇네요. 그런데 사람들이 다리 위에 옹기종기 
모여 있어요.
고은 : ‘답교놀이’ 풍속을 묘사한 건가 봐요.
교사 : 네. 대보름 밤에 다리를 밟으면 다릿병을 앓지 않는다고 
생각했답니다. 임득명과 함께 활동했던 천수경은 이날의 
풍경을 ‘달빛이 대낮처럼 밝으니 봄놀이 시작되네.’라고 
읊었어요. 이 그림의 제목은 ‘街橋( ㉠ )月’인데, ‘거리를 
잇는 다리에서 달밤에 거닐다.’라는 뜻이지요.
① 步 ② 蜜 ③ 吟 ④ 詠 ⑤ 歲
2. 상반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보 기>
ㄱ. 朋 - 友 ㄴ. 吉 - 凶
ㄷ. 扶 - 助 ㄹ. 明 - 暗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3.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敏 ② 産 ③ 散 ④ 算 ⑤ 敢
4. 단어장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端緖 ② 經緯 ③ 統合 ④ 綱領 ⑤ 始終
5.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갈 것은? [1점]
【가로 열쇠】
매우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음. 
【세로 열쇠】
이제까지 그 누구도 가 보지 
못함.

① 風 ② 火 ③ 達 ④ 急 ⑤ 前
6.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根 ② 氣 ③ 消 ④ 素 ⑤ 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문제지
성명 수험 번호
제 5 교시
1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2
18 36
7. ㉠~㉣ 중 옳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8.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선인태후의 종부(從父) 고준유가 군법을 어긴 죄로 처벌을 
받았다. 그러자 재상(宰相) 채확이 태후에게 잘 보이려고 
그의 관직을 회복시키기를 청하였다. 이에 태후가 “고준유가 
전쟁에서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도탄에 빠뜨렸다. 선제
(先帝)가 이 때문에 근심하다가 돌아가시고 말았다. 재앙이 
고준유로부터 시작되었으니, 사형을 면한 것만도 다행이라 
할 것이다. 선제의 육신이 채 식지도 않았는데, 내가 어찌 감히 
개인적인 은혜를 돌아보느라 천하의 공론을 어기겠는가.”라고 
하자, 채확이 두려워하며 물러났다.
- 󰡔회재집󰡕 -
① 公平無私 ② 朝變夕改 ③ 忠言逆耳
④ 臨戰無退 ⑤ 外柔內剛
9. 그림의 한자로 만들 수 있는 사자성어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① 아이들이 한목소리로 고맙다고 하는구나. 
② 그는 나와 기쁨과 슬픔을 함께한 동료야.
③ 손해인 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선택했어.
④ 약간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비슷하네.
⑤ 같은 일을 하고 있지만 생각은 다른 것 같아.
10.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貨 ② 貧 ③ 賀 ④ 貿 ⑤ 貴
1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片道 ② 往復 ③ 換乘 ④ 便乘 ⑤ 軌道
12. 광고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禮節 ② 秩序 ③ 權利 ④ 責任 ⑤ 義務
13.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속담은?
人飢三日, 無計不出.
- 󰡔이담속찬󰡕 -
① 사흘 굶으면 못할 노릇이 없다.
② 지어먹은 마음이 사흘을 못 간다.
③ 잔칫날 잘 먹으려고 사흘 굶을까.
④ 사흘 길에 하루쯤 가서 열흘씩 눕는다.
⑤ 사흘 책을 안 읽으면 머리에 곰팡이가 슨다.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3
19 36
14. 글의 내용으로 보아 ㉠과 ㉡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은?
◦ 一日不念( ㉠ ), 諸惡皆自起. 
- 󰡔명심보감󰡕 -
◦ 行( ㉡ )者獲福, 爲惡者得禍. 
- 󰡔중론󰡕 -
① 辱 ② 善 ③ 憎 ④ 欺 ⑤ 慾
15. ㉠에 들어갈 내용을 <보기>의 카드를 활용하여 완성하고자 
할 때,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安而不忘危, ( ㉠ ), 治而不忘亂.
- 󰡔주역󰡕 -
<보 기>
㉮㉯㉰㉱㉲
① ㉮ - ㉯ - ㉱ - ㉰ - ㉲ ② ㉮ - ㉱ - ㉲ - ㉯ - ㉰
③ ㉰ - ㉯ - ㉱ - ㉮ - ㉲ ④ ㉰ - ㉱ - ㉮ - ㉲ - ㉯
⑤ ㉲ - ㉯ - ㉱ - ㉮ - ㉰ 
16. 글에 대한 이해로 옳은 것은?
行百里者, 半於九十.
- 󰡔전국책󰡕 -
① 끝까지 방심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자. 
② 무슨 일을 하든지 시작이 가장 중요해.
③ 때로는 쉬었다 가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해.
④ 실패하더라도 다시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지.
⑤ 큰일을 하려면 어느 정도 손해는 감수해야 해.
17.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옛 사람들은 허물을 뉘우치고 스스로를 꾸짖는 것을 귀하게 
여겼습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자책해서는 안 되니, 자괴감에 
사로잡혀 의기소침해지기 때문입니다. 연평 선생이 “가슴 속에 
응어리를 쌓아 놓는다.”라고 한 말이 바로 이것이니, 반드시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중략) … 단지 전전긍긍하면서 
허물만 생각한다면 늘 근심 걱정에 휩싸여 끝내 이루는 바가 
없을 것입니다.
- 󰡔퇴계집󰡕 -
① 言工無施, 不若無言.
② 聞人之過, 切勿發諸口外.
③ 有餘者常譽人, 不足者常毁人.
④ 有過不可不悔, 悔不可留着胸中.
⑤ 與其遂欲而失人, 寧可敗事而得人.
[18~2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黃相國喜, 微時, ㉠行役, 憩于路上, ㉡見田父駕二牛耕者, 
問曰: “二牛何者爲勝?” 田父不對, 輟耕而㉢至, ㉮附耳細語
曰: “此牛勝.” 公怪之曰: “何以附耳相語?” 田父曰: “雖畜物, 
其心與人同也. 此( ㉯ )則彼劣, 使牛聞之, 寧無不平之心乎.”
公大悟, 遂不復㉣言人長短.
* 憩(게) : 쉬다 * 駕(가) : 멍에를 메우다 * 輟(철) : 그치다
 - 󰡔지봉유설󰡕 -
18. ㉠~㉣ 중 행위의 주체가 같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19. ㉮와 같이 행동한 이유로 알맞은 것은?
① 주변이 소란스러웠기 때문에
② 밭일에 지쳐서 힘이 빠졌기 때문에
③ 소가 들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④ 상대방의 위엄에 주눅이 들었기 때문에 
⑤ 대답하지 않은 것이 마음에 걸렸기 때문에
20. 윗글의 흐름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① 劣 ② 負 ③ 耕 ④ 勝 ⑤ 短
[21~2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生亦我所欲也, 義亦我所欲也, 二者, 不可得兼, 舍生而取
義者也. 生亦我所欲, 所欲, 有甚㉠於生者. 故, 不爲苟得也. 
死亦我所惡, 所惡, 有甚於死者. 故, 患有所不辟也.
* 辟(피) : 피하다
- 󰡔맹자󰡕 -
21. ㉠과 쓰임이 같은 것은?
① 揚名於後世. ② 富莫富於不欲.
③ 合抱之木, 生於毫末. ④ 己所不欲, 勿施於人.
⑤ 勞心者治人, 勞力者治於人.
22. 윗글의 중심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① 생명의 존엄성 ② 선악의 판단 기준
③ 의리의 중요성 ④ 금욕적 삶의 가치
⑤ 진실의 양면성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 확인 사항
◦답안지의 해당란에 필요한 내용을 정확히 기입(표기)했는지 확인
하시오.
4
20 36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人有畜野鵝者, 多與煙火之食, 鵝便體重, 不能飛. 後, 忽不
食, 人以爲病, 益與之食而不食. ㉠旬日而體輕, 凌空而去. 
翁聞之, 曰: “智哉! 善自保也.”
* 鵝(아) : 거위 * 凌(릉) : 오르다
- 󰡔성호전서󰡕 -
23. ㉠에서 마지막으로 풀이되는 것은?
① 旬 ② 日 ③ 而 ④ 體 ⑤ 輕 
24.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보 기>
ㄱ. ‘煙火之食’은 ‘불에 익힌 음식’이라는 뜻이다.
ㄴ. ‘益’은 ‘收益’의 ‘益’과 쓰임이 같다.
ㄷ. ‘스스로를 지키는 지혜’에 관한 글이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ㄱ, ㄴ, ㄷ
[25~26]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萬樹江邊杏, 新㉠開一夜風.
㉡滿園深淺色, 照在綠波中.
* 杏(행) : 살구나무
- 왕애, 春遊曲 -
(나) 欲作家書㉢說苦辛, 恐敎愁殺白頭親.
陰山㉣積雪深千丈, 却㉤報今冬暖似春.
- 이안눌, 寄家書 -
25.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 피다 ② ㉡ : 가득하다 ③ ㉢ : 말하다
④ ㉣ : 쌓이다 ⑤ ㉤ : 갚다
26. 위 시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27~2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人性本善, 無㉠古今智愚之殊. 聖人何故獨爲聖人, 我則
何故獨爲㉡衆人耶? 良由志不立, 知不明, 行不篤耳. 志之立, 
知之明, 行之篤, 皆在我耳, 豈可他求哉?
- 󰡔격몽요결󰡕 -
27. ㉠과 짜임이 같은 것은? [1점]
① 東海 ② 視聽 ③ 登山 ④ 建國 ⑤ 黃金
28.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인과 마찬가지로 본성은 선하다고 했어.
② 성인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고 했어.
③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뜻을 세워야 한다고 했지.
④ 성인이 되려면 실천을 돈독히 해야 한다고 했지.
⑤ 성인이 되기 위한 열쇠는 그 자신에게 있다고 했지.
[29~3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楚人, 有㉠涉江者, 其劍, 自舟中墜於水. 遽契其舟, 曰: 
“是, 吾劍之所從墜.” 舟止, 從其所契者, 入水求之.
* 楚(초) : 나라 이름 * 墜(추) : 떨어지다 * 遽(거) : 재빨리
- 󰡔여씨춘추󰡕 -
29. 의미상 ㉠과 바꾸어 쓸 수 있는 것은?
① 渡 ② 添 ③ 汚 ④ 漁 ⑤ 活
30. 윗글의 전개에 따라 <보기>의 그림을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보 기>
㉮㉯㉰㉱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⑤ ㉯ - ㉱ - ㉮ - ㉰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