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 문제 다운로드
기출 문제 내용
3
17 36
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교사 : 조선 후기 화가 임득명이 대보름날 달구경하는 풍경을
그린 그림이에요. 구도가 독특하지요?
건호 : 네, 그렇네요. 그런데 사람들이 다리 위에 옹기종기
모여 있어요.
고은 : ‘답교놀이’ 풍속을 묘사한 건가 봐요.
교사 : 네. 대보름 밤에 다리를 밟으면 다릿병을 앓지 않는다고
생각했답니다. 임득명과 함께 활동했던 천수경은 이날의
풍경을 ‘달빛이 대낮처럼 밝으니 봄놀이 시작되네.’라고
읊었어요. 이 그림의 제목은 ‘街橋( ㉠ )月’인데, ‘거리를
잇는 다리에서 달밤에 거닐다.’라는 뜻이지요.
① 步 ② 蜜 ③ 吟 ④ 詠 ⑤ 歲
2. 상반되는 뜻을 지닌 한자끼리 연결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점]
<보 기>
ㄱ. 朋 - 友 ㄴ. 吉 - 凶
ㄷ. 扶 - 助 ㄹ. 明 - 暗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3.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敏 ② 産 ③ 散 ④ 算 ⑤ 敢
4. 단어장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端緖 ② 經緯 ③ 統合 ④ 綱領 ⑤ 始終
5. 화살표 방향으로 성어를 채울 때, ㉠에 들어갈 것은? [1점]
【가로 열쇠】
매우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음.
【세로 열쇠】
이제까지 그 누구도 가 보지
못함.
㉠
① 風 ② 火 ③ 達 ④ 急 ⑤ 前
6.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根 ② 氣 ③ 消 ④ 素 ⑤ 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문제지
성명 수험 번호
제 5 교시
1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2
18 36
7. ㉠~㉣ 중 옳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8.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선인태후의 종부(從父) 고준유가 군법을 어긴 죄로 처벌을
받았다. 그러자 재상(宰相) 채확이 태후에게 잘 보이려고
그의 관직을 회복시키기를 청하였다. 이에 태후가 “고준유가
전쟁에서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도탄에 빠뜨렸다. 선제
(先帝)가 이 때문에 근심하다가 돌아가시고 말았다. 재앙이
고준유로부터 시작되었으니, 사형을 면한 것만도 다행이라
할 것이다. 선제의 육신이 채 식지도 않았는데, 내가 어찌 감히
개인적인 은혜를 돌아보느라 천하의 공론을 어기겠는가.”라고
하자, 채확이 두려워하며 물러났다.
- 회재집 -
① 公平無私 ② 朝變夕改 ③ 忠言逆耳
④ 臨戰無退 ⑤ 外柔內剛
9. 그림의 한자로 만들 수 있는 사자성어의 의미와 관계있는 것은?
① 아이들이 한목소리로 고맙다고 하는구나.
② 그는 나와 기쁨과 슬픔을 함께한 동료야.
③ 손해인 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선택했어.
④ 약간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비슷하네.
⑤ 같은 일을 하고 있지만 생각은 다른 것 같아.
10.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貨 ② 貧 ③ 賀 ④ 貿 ⑤ 貴
11. 그림과 대화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片道 ② 往復 ③ 換乘 ④ 便乘 ⑤ 軌道
12. 광고의 내용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1점]
① 禮節 ② 秩序 ③ 權利 ④ 責任 ⑤ 義務
13.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속담은?
人飢三日, 無計不出.
- 이담속찬 -
① 사흘 굶으면 못할 노릇이 없다.
② 지어먹은 마음이 사흘을 못 간다.
③ 잔칫날 잘 먹으려고 사흘 굶을까.
④ 사흘 길에 하루쯤 가서 열흘씩 눕는다.
⑤ 사흘 책을 안 읽으면 머리에 곰팡이가 슨다.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3
19 36
14. 글의 내용으로 보아 ㉠과 ㉡에 공통으로 들어갈 것은?
◦ 一日不念( ㉠ ), 諸惡皆自起.
- 명심보감 -
◦ 行( ㉡ )者獲福, 爲惡者得禍.
- 중론 -
① 辱 ② 善 ③ 憎 ④ 欺 ⑤ 慾
15. ㉠에 들어갈 내용을 <보기>의 카드를 활용하여 완성하고자
할 때,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安而不忘危, ( ㉠ ), 治而不忘亂.
- 주역 -
<보 기>
㉮㉯㉰㉱㉲
① ㉮ - ㉯ - ㉱ - ㉰ - ㉲ ② ㉮ - ㉱ - ㉲ - ㉯ - ㉰
③ ㉰ - ㉯ - ㉱ - ㉮ - ㉲ ④ ㉰ - ㉱ - ㉮ - ㉲ - ㉯
⑤ ㉲ - ㉯ - ㉱ - ㉮ - ㉰
16. 글에 대한 이해로 옳은 것은?
行百里者, 半於九十.
- 전국책 -
① 끝까지 방심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자.
② 무슨 일을 하든지 시작이 가장 중요해.
③ 때로는 쉬었다 가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해.
④ 실패하더라도 다시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지.
⑤ 큰일을 하려면 어느 정도 손해는 감수해야 해.
17. 글의 내용과 관계있는 것은?
옛 사람들은 허물을 뉘우치고 스스로를 꾸짖는 것을 귀하게
여겼습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자책해서는 안 되니, 자괴감에
사로잡혀 의기소침해지기 때문입니다. 연평 선생이 “가슴 속에
응어리를 쌓아 놓는다.”라고 한 말이 바로 이것이니, 반드시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중략) … 단지 전전긍긍하면서
허물만 생각한다면 늘 근심 걱정에 휩싸여 끝내 이루는 바가
없을 것입니다.
- 퇴계집 -
① 言工無施, 不若無言.
② 聞人之過, 切勿發諸口外.
③ 有餘者常譽人, 不足者常毁人.
④ 有過不可不悔, 悔不可留着胸中.
⑤ 與其遂欲而失人, 寧可敗事而得人.
[18~2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黃相國喜, 微時, ㉠行役, 憩于路上, ㉡見田父駕二牛耕者,
問曰: “二牛何者爲勝?” 田父不對, 輟耕而㉢至, ㉮附耳細語
曰: “此牛勝.” 公怪之曰: “何以附耳相語?” 田父曰: “雖畜物,
其心與人同也. 此( ㉯ )則彼劣, 使牛聞之, 寧無不平之心乎.”
公大悟, 遂不復㉣言人長短.
* 憩(게) : 쉬다 * 駕(가) : 멍에를 메우다 * 輟(철) : 그치다
- 지봉유설 -
18. ㉠~㉣ 중 행위의 주체가 같은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19. ㉮와 같이 행동한 이유로 알맞은 것은?
① 주변이 소란스러웠기 때문에
② 밭일에 지쳐서 힘이 빠졌기 때문에
③ 소가 들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④ 상대방의 위엄에 주눅이 들었기 때문에
⑤ 대답하지 않은 것이 마음에 걸렸기 때문에
20. 윗글의 흐름으로 보아 ㉯에 들어갈 것은?
① 劣 ② 負 ③ 耕 ④ 勝 ⑤ 短
[21~2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生亦我所欲也, 義亦我所欲也, 二者, 不可得兼, 舍生而取
義者也. 生亦我所欲, 所欲, 有甚㉠於生者. 故, 不爲苟得也.
死亦我所惡, 所惡, 有甚於死者. 故, 患有所不辟也.
* 辟(피) : 피하다
- 맹자 -
21. ㉠과 쓰임이 같은 것은?
① 揚名於後世. ② 富莫富於不欲.
③ 合抱之木, 生於毫末. ④ 己所不欲, 勿施於人.
⑤ 勞心者治人, 勞力者治於人.
22. 윗글의 중심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① 생명의 존엄성 ② 선악의 판단 기준
③ 의리의 중요성 ④ 금욕적 삶의 가치
⑤ 진실의 양면성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 확인 사항
◦답안지의 해당란에 필요한 내용을 정확히 기입(표기)했는지 확인
하시오.
4
20 36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人有畜野鵝者, 多與煙火之食, 鵝便體重, 不能飛. 後, 忽不
食, 人以爲病, 益與之食而不食. ㉠旬日而體輕, 凌空而去.
翁聞之, 曰: “智哉! 善自保也.”
* 鵝(아) : 거위 * 凌(릉) : 오르다
- 성호전서 -
23. ㉠에서 마지막으로 풀이되는 것은?
① 旬 ② 日 ③ 而 ④ 體 ⑤ 輕
24.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보 기>
ㄱ. ‘煙火之食’은 ‘불에 익힌 음식’이라는 뜻이다.
ㄴ. ‘益’은 ‘收益’의 ‘益’과 쓰임이 같다.
ㄷ. ‘스스로를 지키는 지혜’에 관한 글이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ㄱ, ㄴ, ㄷ
[25~26]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萬樹江邊杏, 新㉠開一夜風.
㉡滿園深淺色, 照在綠波中.
* 杏(행) : 살구나무
- 왕애, 春遊曲 -
(나) 欲作家書㉢說苦辛, 恐敎愁殺白頭親.
陰山㉣積雪深千丈, 却㉤報今冬暖似春.
- 이안눌, 寄家書 -
25. ㉠~㉤의 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 피다 ② ㉡ : 가득하다 ③ ㉢ : 말하다
④ ㉣ : 쌓이다 ⑤ ㉤ : 갚다
26. 위 시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27~2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人性本善, 無㉠古今智愚之殊. 聖人何故獨爲聖人, 我則
何故獨爲㉡衆人耶? 良由志不立, 知不明, 行不篤耳. 志之立,
知之明, 行之篤, 皆在我耳, 豈可他求哉?
- 격몽요결 -
27. ㉠과 짜임이 같은 것은? [1점]
① 東海 ② 視聽 ③ 登山 ④ 建國 ⑤ 黃金
28. 윗글의 내용으로 보아 ㉡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인과 마찬가지로 본성은 선하다고 했어.
② 성인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고 했어.
③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뜻을 세워야 한다고 했지.
④ 성인이 되려면 실천을 돈독히 해야 한다고 했지.
⑤ 성인이 되기 위한 열쇠는 그 자신에게 있다고 했지.
[29~3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楚人, 有㉠涉江者, 其劍, 自舟中墜於水. 遽契其舟, 曰:
“是, 吾劍之所從墜.” 舟止, 從其所契者, 入水求之.
* 楚(초) : 나라 이름 * 墜(추) : 떨어지다 * 遽(거) : 재빨리
- 여씨춘추 -
29. 의미상 ㉠과 바꾸어 쓸 수 있는 것은?
① 渡 ② 添 ③ 汚 ④ 漁 ⑤ 活
30. 윗글의 전개에 따라 <보기>의 그림을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보 기>
㉮㉯㉰㉱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⑤ ㉯ - ㉱ - ㉮ - ㉰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수능 모의평가 > 2022학년도 6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출,정답- 2022학년도 6월 수능 모의 평가 프랑스어1 문제 (0) | 2022.01.01 |
---|---|
기출,정답- 2022학년도 6월 수능 모의 평가 중국어1 문제 (0) | 2022.01.01 |
기출,정답- 2022학년도 6월 수능 모의 평가 일본어1 문제 (0) | 2022.01.01 |
기출,정답- 2022학년도 6월 수능 모의 평가 아랍어1 문제 (0) | 2022.01.01 |
기출,정답- 2022학년도 6월 수능 모의 평가 스페인어1 문제 (0) | 2022.01.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