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 기출문제/2021년

2021 수능 기출 문제 - 국어 영역

by 매일매일 업데이트! 2021. 11. 17.
반응형

 

기출 문제 다운로드

2021_국어영역.pdf
2.51MB
2021_국어영역_정답표.pdf
0.09MB

 

기출 문제 내용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1
[1~3] 다음은 학생의 발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2. 다음은 발표자가 제시한 자료이다. 발표자의 자료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자료 1]
[자료 2]
[자료 3]
① 고구려 돌방무덤 내부에 벽화가 그려져 있음을 보여 주기 위해
㉠에 [자료 1]을 활용하였다.
② 무덤 주인의 권위를 고분 벽화에 담아내었음을 보여 주기 위해
㉡에 [자료 2]를 활용하였다.
③ 사후 세계에 대한 염원이 고분 벽화에 반영되어 있음을 보여 주기 위해 ㉡에 [자료 2]를 활용하였다.
④ 무덤 주인을 지켜 준다고 여긴 대상을 고분 벽화에 담아내었음을 보여 주기 위해 ㉢에 [자료 3]을 활용하였다.
⑤ 종교 사상이 고분 벽화에 영향을 주었음을 보여 주기 위해 ㉢에
[자료 3]을 활용하였다.
3. 학생의 발표를 바탕으로 할 때, [A]에 들어갈 청중의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위 발표자의 말하기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발표 내용이 청중과 관련성이 높음을 제시하여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② 발표 내용의 순서를 안내하여 청중이 발표 내용을 예측하도록 돕고 있다.
③ 청중의 요청에 따라 발표 내용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하여 설명 하고 있다.
④ 발표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하여 청중의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⑤ 청중에게 기대하는 바를 언급하여 발표 목적을 부각하고 있다.
① 고구려 고분 벽화가 역사 자료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하셨는 데요, 문화재가 시대를 초월하여 가치를 지닌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② 고구려 돌방무덤은 3세기에 출현했다고 하셨는데요, 이전 시기 에서 볼 수 없었던 무덤 형태가 나타나게 된 것은 어떤 의미 인가요?
③ 고구려 고분 벽화에 주대종소법이 활용되었다고 하셨는데요, 당시에 인물의 크기를 다르게 그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④ 고구려에 도교가 확산된 시기가 있었다고 하셨는데요, 이 시기에 사신이 상징성을 지니게 되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⑤ 고구려 고분 벽화의 전통이 후대까지 이어졌다고 하셨는데요, 무덤 내부에 벽화를 계속 그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2
[4~7] (가)는 비평문 쓰기 모둠 활동 중 학생들이 나눈 대화이고, (나)는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의 초고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4. 대화의 흐름을 고려할 때,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상대가 언급한 내용을 구체화하여 확인하고 있다.
② ㉡: 상대의 제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
③ ㉢: 상대의 의견에 대해 추가 정보를 요청하고 있다.
④ ㉣: 상대에게 자신의 생각이 맞는지 확인하고 있다.
⑤ ㉤: 상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했는지 확인하고 있다.
3
5. 다음은 ‘학생 1’이 [활동 1]을 준비하면서 작성한 메모이다.
㉮~㉲ 중 (가)의 ‘학생 1’의 발화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만을 고른 것은?
7. 다음은 선생님의 모둠 활동 안내이다. 이에 따라 (나)를 평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6. ‘학생 2’가 (가)를 바탕으로 세운 글쓰기 계획 중, (나)에 반영 되지 않은 것은?
① ⓐ를 고려할 때, 장소의 획일화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을 명시적으로 드러내고 있어.
② ⓑ를 고려할 때, 장소의 획일화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관점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어.
③ ⓒ를 고려할 때, 획일화된 장소에 식상함을 느낀 사람들이 장소 의 선택권을 요구했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어.
④ ⓒ를 고려할 때, 장소가 획일화되면 인간이 장소에서 느끼는 정서적 유대와 안정감이 훼손된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어.
⑤ ⓓ를 고려할 때, 장소의 획일화를 통해 얻으려는 경제적 효과가 지속되기 어렵다는 점을 비판의 근거로 제시하고 있어.
[8~10] (가)는 작문 과제이고, (나)는 (가)를 바탕으로 쓴 학생의 초고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4
8. (나)에 활용된 글쓰기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제재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개념 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대조한다.
② 제재의 특징을 드러내기 위해 제재가 가지는 효용적 측면을 부각한다.
③ 제재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양상을 드러내기 위해 사례를 제시한다.
④ 제재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한 예상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용어를 정의한다.
⑤ 제재와 관련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예상 독자와 공유하고 있는 경험을 활용한다.
9. <보기>는 (나)의 ‘학생’이 ‘초고’를 보완하기 위해 추가로 수집한 자료이다. 자료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ㄱ을 활용하여, 게임화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는 (나)의 내용에 게임화가 환경 분야에서도 활용된다는 점을 추가한다.
② ㄴ을 활용하여, 게임화의 특징을 다루고 있는 (나)의 내용에 참여자에게 피드백이 빠르게 제공된다는 점을 추가한다.
③ ㄷ을 활용하여, 게임화를 학습 상황에 적용한 (나)의 내용에 게임화가 학습 참여자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④ ㄱ과 ㄴ을 활용하여, 게임화가 보상을 통해 참여자들의 몰입도를 높인다는 (나)의 내용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추가한다.
⑤ ㄴ과 ㄷ을 활용하여, 게임화가 참여자의 호기심을 유발한다는 (나)의 내용에 학습 동기가 높을수록 과제 선택에 따른 성취감이 커진다는 점을 제시한다.
10. 다음은 (나)의 ‘학생’이 ‘초고’를 고쳐 쓰는 과정에서 수행한 학습 활동이다. [A]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게임화의 경쟁적 속성이 지나치게 강조될 경우 참여자들 간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② 게임화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과제에 대한 몰입이 저해될 수 있다는
③ 게임화된 과제에 도전하려는 의욕이 없는 경우 다른 참여자 들의 과제 수행을 방해할 수 있다는
④ 게임화를 통해 단순히 흥미만 추구할 경우 상업적으로 변질 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⑤ 게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물질적 보상에만 연연할 경우 주객이 전도될 수 있다는
5
[11~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2. 윗글과 <보기>를 바탕으로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1. ㉠과 ㉡을 모두 충족하는 단어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① 새해맞이
② 새해맞이, 한몫하다
③ 두말없이, 숨은그림찾기
④ 두말없이, 숨은그림찾기, 한몫하다
⑤ 새해맞이, 숨은그림찾기, 한몫하다
① ‘입술연지’는 ‘소졋메쥬’처럼 일상의 단어로 새로운 대상을 인식한 예로 볼 수 있겠군.
② ‘변사’는 무성 영화와 관련해 쓰인 단어라는 점에서 시대상이 반영된 예에 해당하겠군.
③ ‘수세미’는 기존의 의미에 새로운 의미가 더해졌다는 점에서
‘총각’과 유사하겠군.
④ ‘가죽띠’는 ‘재료’에, ‘허리띠’는 ‘착용하는 위치’에 초점을 둔 단어라는 점에서 서로 다른 인식이 반영된 것이겠군.
⑤ ‘양반’은 신분의 구분이 있었던 사회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시대의 흔적을 담고 있겠군.
13. ⓐ~ⓔ는 잘못된 표기를 바르게 고친 것이다. 고치는 과정에서 해당 단어에 적용된 용언 활용의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 예쁘-+ -어도 → 예뻐도
② ⓑ : 푸르-+ -어 → 푸르러
③ ⓒ : 살-+ -니 → 사니
④ ⓓ : 동그랗-+ -아 → 동그래
⑤ ⓔ : 긋-+ -은 → 그은
6
14. <학습 활동>을 수행한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6~2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① ⓐ는 인용절로 쓰이고 있다.
② ⓑ는 관형절로 쓰이고 있다.
③ ⓒ는 명사절로 쓰이고 있다.
④ ⓓ는 조사와 결합하여 주성분으로 쓰이고 있다.
⑤ ⓔ는 조사와 결합 없이 부속 성분으로 쓰이고 있다.
15. <보기>의 ㉠과 ㉡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체언의 끝소리 조사의 형태 예
자음 이라 지비라[집이다]
단모음 ‘이’나
반모음 ‘ㅣ’
∅라 라[(사이)이다]
불휘라[불휘(뿌리)이다]
그 밖의 모음
ㅣ라 젼라[젼(까닭)이다] 곡되라[곡도(꼭두각시)이다]
㉠ ㉡
① 지비라 이라
② 라 ∅라
③ 불휘라 ∅라
④ 젼라 ㅣ라
⑤ 곡되라 ㅣ라
7
17. (가)의 ‘박제가’와 ‘이덕무’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박제가는 청의 문물을 도입하는 것이 중화를 이루는 방도라고 간주하였다.
② 박제가는 자신이 파악한 청의 현실을 조선을 평가하는 기준 이라고 생각하였다.
③ 이덕무는 청의 현실을 관찰하면서 이면에 있는 민생의 문제를 간과하지 않았다.
④ 이덕무는 청 문물의 효용성을 긍정하면서 청이 중화를 보존 하고 있음을 인정하였다.
⑤ 박제가와 이덕무는 모두 중화 관념 자체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를 견지하였다.
18.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6.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가)와 (나)는 모두 18세기 중국의 현실을 제시하면서 그러한 현실이 다른 나라에 미친 영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② (나)는 18세기 중국의 사상적 변화를 제시하면서 그러한 변화가 지니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분석하고 있다.
③ (나)는 18세기 중국의 사회상을 제시하면서 다양한 사회상을 시대별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서술하고 있다.
④ (가)는 18세기 중국을 바라보는 사상적 관점을 제시하면서 각 관점이 지닌 역사적 의의와 한계를 서로 비교하고 있다.
⑤ (가)는 18세기 중국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하면서 그러한 견해의 형성 배경 및 견해 간의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① 청에 대한 배타적 태도를 지양하고 청과 구분되는 조선의 독자성을 유지하자는 인식 태도이다.
② 중국인의 외양이 변화된 모습을 명에 대한 의리 문제와 관련 지어 파악하려는 인식 태도이다.
③ 청과 조선의 가치를 평등하게 인정하고 풍토로 인한 차이를 해소하려는 인식 태도이다.
④ 조선의 고유한 삶의 방식을 청의 방식에 따라 개혁해야 한다는 인식 태도이다.
⑤ 조선의 풍토를 기준으로 삼아 청의 제도를 개선하자는 인식 태도이다.
19. 문맥을 고려할 때 ㉠의 의미를 파악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사회적 유대의 약화로 인하여 관료 사회의 부정부패가 심화 되는 상황을 가리키는 것이군.
② 이주나 농경 집약화 등 조정에서 추진한 정책들이 실패한 상황을 가리키는 것이군.
③ 반란의 위험성 증가 등 인구 증가로 인한 문제점들이 나타나는 상황을 가리키는 것이군.
④ 신용 기관이 확대되고 교역의 질과 양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을 가리키는 것이군.
⑤ 새로운 작물의 보급 증가가 경제적 번영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가리키는 것이군.
8
20. <보기>는 (가)에 제시된 북학의의 일부이다. [A]와 (나)를 참고하여 <보기>에 대해 비판적 읽기를 수행한 학생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① <보기>에 제시된 중국인들의 상업에 대한 인식은 [A]에서 제시한 실용적인 입장에 부합하는 것이라 볼 수 있어.
② <보기>에 제시된 조선의 산물 유통에 대한 서술은 [A]에서 제시한 북학론의 당위성을 뒷받침하는 근거라 볼 수 있어.
③ <보기>에 제시된 중국인들의 상행위에 대한 서술은 (나)에 제시된 중국 국내 교역의 양상과 상충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어.
④ <보기>에 제시된 은에 대한 평가는 (나)에 제시된 중국의 경제적 번영에 기여한 요소를 참고할 때, 은의 효용적 측면을 간과한 평가라 볼 수 있어.
⑤ <보기>에 제시된 중국의 관료에 대한 묘사는 (나)에 제시된 관료 사회의 모습을 참고할 때, 지배층의 전체 면모가 드러 나지 않는 진술이라 볼 수 있어.
21. 문맥상 ⓐ~ⓔ와 바꿔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① ⓐ : 드러난
② ⓑ : 생각하지
③ ⓒ : 그치지
④ ⓓ : 따라갔다
⑤ ⓔ : 일어났다
[22~2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의지였다. 그것은 아직도 내 몸에 밴 전쟁 냄새였다. 그런데 두부 장수 종소리, 유행가 소리 따위를 의식했을 때 나는 뭔가 맥이 탁 풀리는 것 같았다. 나의 안에 있는 긴박감에 비해서 밖은 너무도 무의미하고 태평스럽고 어쩌면 패덕스럽기까지 했다. 나미도, 학교 공부도, 또 나로부터 그토록 수많은 밤을 앗아 갔던 아틀리에도 예외일 수는 없었다. 나는 그것들과의 관계를 다시 시작할 하등의 흥미도 관심도 없었다. 나날이 권태 스럽고 짜증스럽기만 했다. 이따금 나는 내 안의 긴장에 대해서, 적어도 숨김없는 그 진실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말하려 애써 보았다. 그러나 이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렇다. 이제 생각이 난다. 며칠 전 다방에서의 일이. 실내엔 담배 연기가 꽉 차 있었고 선정적인 허스키로 어떤 여자가 느린 곡조로 노래를 들려주고 있었다. 어쩌다가 내가 나미에게 그 얘기를 들려주려고 했는지 알 수가 없다. 나는 다음과 같이 그 얘기를 시작했다.
나는 D 고지에서 전투 중인 ○○ 연대 근처까지 물을 실어다 주라는 명령을 받았어. 음료수가 떨어져서 전 연대원이 전투는 고사하고 타는 듯한 갈증과 싸우고 있다는 소식이었어. T에서 거기까진 팔십 킬로 거리였지. 나와 한병장은 밤중에 급수차를 몰아 T를 떠났어. 한 치 앞도 가릴 수 없는 어둠과 정적. 목쉰 듯한 엔진 소리는 어둠과 정적의 벽에 부딪혀 바로 우리의 귓가 에서 부서지고, 부챗살 모양으로 어둠이 지워진 헤드라이트의 반경 속에선 사물이 극도로 정밀해져 마치 입체 영화에서처럼 눈 속으로 뛰어들었지. 그 정밀함이란 길바닥에 뒹구는 돌에 묻은 티, 풀포기에 매달려 잠자는 벌레 따위의 미세한 것들 까지도 죄다 눈에 잡히는 듯했어. 나는 온갖 사물들이 바로 내 심장에 맞닿아 있는 듯한 그런 느낌을 이전엔 한 번도 가져 보지 못했어. 이따금씩 여우나 늑대 따위들이 길을 횡단하여 쏜살같이 사라지곤 했어. 어둠 속에서 한가로이 떠돌던 나방이 떼들은 갑작스런 불빛에 방향 감각을 잃고 윈도에 머리를 부딪혀 빗방울 처럼 떨어져 죽었고. 나는 운전하고 있는 한병장의 팔을 건드 리며 유리창을 가리켰지. 그는 겁에 질린 해쓱한 표정으로 나를 힐끔 곁눈질했을 뿐이야. 그렇지, 혈관 속을 움직이는 피의 선회 마저 느낄 듯한 이 비상한 감각, 그리고 심연에서 샘처럼 솟아 오르는 넘칠 듯한 생동감이 없이는, 저 유리창에 부딪혀 죽는 나방이 따위야 아무것도 신기할 것이 없지, 라고 생각하며 나는 혼자서 빙긋 웃었어.
한병장이 다시 얼굴을 힐끔 돌리며 잡아 늘이는 듯한 목소리로 말했어. “차일병은 무섭지 않나?” “아뇨, 전연.” “대단하군. 여기선 적이 언제 어디서라도 나타날 수 있지.” “저는 적보다 진정으로 무서운 건 무감각이라고 깨달았습 니다.” “나는 제대하면 곧장 결혼할 거야.” “언젭니까, 제대가?”
“석 달 남았지.” “저는 지금까지 마치 꿈을 꾸다가 깨어난 것
[A]
같아요. 이곳에 온 뒤론 바로 생명의 한가운데를 관통하는
느낌입니다.” 그런데 중간에서 엔진이 고장났지. 몇 시간 지체하고 나니 벌써 동이 트더군. 이제부터 정말 위험이 시작된 것이라 싶더군. 왜냐하면 적의 정찰 비행에 발견되면 공중 사격을 받을 우려가 있는 데다 불볕 같은 폭염이 사정 없이 쏟아져 그도 또한 견디기 어려운 문제였지.
9
④ ‘나’는 임무 수행 중에 결혼할 계획을 밝히며 귀환 후의 꿈 같은 생활에 대한 기대를 갖는다.
⑤ ‘나’는 전장에서 귀환한 후 자신의 긴장감을 이해해 주는 사람 들을 만난다는 사실에 생동감을 느낀다.
24. ⓐ,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나’는 ⓐ로부터 소외된 상태에, ‘노인’은 ⓑ를 상실한 상태에 있다.
② ‘나’는 자신과 ⓐ의 관계에 대해 타인들은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③ ‘나’는 ‘노인’이 ⓑ를 가치 있는 대상으로 여기고 있다고 판단 한다.
④ ‘나’는 ⓑ의 정체와 ‘노인’이 ⓑ를 찾는 태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고 싶어한다.
⑤ ‘나’는 ‘노인’의 변화된 모습을 통해 ⓑ를 찾는 ‘노인’의 행위가 중단될 것임을 예감한다.
25.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22. [A]와 [B]의 서술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A]는 중심인물의 말을 제시하여, [B]는 주변 인물의 말을 제시하여 사건들의 인과 관계를 드러내고 있다.
② [A]는 인물 간의 대화를 삽입하여, [B]는 인물들의 반복되는 행동을 제시하여 갈등 해소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③ [A]는 공간 이동에 따라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 [B]는 공간에 대한 묘사를 통해 인물들의 외적 갈등을 심화하고 있다.
④ [A]는 구어체를 활용하여 경험한 사실을, [B]는 현재형 시제를 활용하여 관찰하고 있는 사실을 생생하게 나타내고 있다.
⑤ [A]는 회상 장면을 삽입하여, [B]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을 서술하여 인물들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23. 윗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나’는 일상을 권태롭고 짜증스럽게 느끼는 상황에서 ‘나미’를 만나 전쟁의 경험담을 전한다.
② ‘나’는 D 고지로 향하는 도중 음료수가 떨어져 곤란함이 가중된 상황에 처한다.
③ ‘나’와 ‘한병장’은 어둠을 밝히는 헤드라이트로 인해 적의 정찰 비행에 발견되어 공격을 받는다.
① ‘집에서 맞는 첫날 아침’의 느낌을 ‘나’가 ‘전선에서’ 느끼는 ‘전쟁 냄새’라고 지각하는 데에서, 과거의 경험이 상징적 감각 으로 표현되고 있군.
② ‘두부 장수 종소리, 유행가 소리’를 듣고 ‘밖’은 ‘무의미하고 태평스럽’다고 생각하는 데에서, ‘나’의 현실 인식이 타인과 다르 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음이 드러나고 있군.
③ ‘돌’, ‘벌레’ 같은 것들을 ‘입체 영화’처럼 보며 ‘심장에 맞닿아 있는 듯’ 체감하는 데에서, 전장의 긴장 속에서 ‘나’의 감각이 극대화되고 있음이 나타나고 있군.
④ ‘방향 감각’을 잃은 ‘나방이 떼들’이 차창에 ‘부딪혀’ 죽는 것을 목격하는 데에서, ‘나’가 전쟁의 실상을 깨달음으로써 체념적 현실 인식을 갖게 된다는 것이 나타나고 있군.
⑤ ‘믿어지지’ 않는 ‘노인’의 행위를 지켜보고 ‘방 안을 오락가락’ 하는 데에서, 현실 인식에 대한 ‘나’의 번민이 행동을 통해 제시 되고 있군.
10
[26~3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6.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불법행위 책임은 계약의 당사자 사이에 국한된다.
② 급부가 이행되면 채무자의 채권자에 대한 채무가 소멸된다.
③ 예약상 권리자는 본계약상 권리의 발생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④ 재화나 서비스 제공을 대상으로 하는 권리 외에 다른 형태의 권리도 존재한다.
⑤ 계약상의 채권은 계약이 성립하면 추가 합의가 없어도 발생 하는 것이 원칙이다.
27.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기차 탑승은 채권에 해당하고 돈을 지불하는 행위는 그 채권의 대상인 급부에 해당한다.
② 기차를 탑승하지 않는 것은 승차권 구입으로 발생한 채권에 대응하는 의무를 포기하는 것이다.
③ 기차 승차권을 미리 구입하는 것은 계약을 성립시키면서 채권의 행사 시점을 미래로 정해 두는 것이다.
④ 승차권 구입은 계약 없이 법률로 정해진 요건을 충족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를 발생시키는 행위이다.
⑤ 미리 돈을 지불하는 것은 미래에 필요한 기차 탑승 서비스 이용이라는 계약을 성립시킬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한 것이다.
28. 다음은 [A]에 제시된 예를 활용하여, 예약의 유형에 따라 예약상 권리자가 요구할 수 있는 급부에 대해 정리한 것이다. ㄱ~ㄷ에 들어갈 내용을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구분 채권을 발생시키는 예약 예약 완결권을 발생시키는 예약
예약상 급부
본계약상 급부 ㄷ 식사 제공
ㄱ ㄴ ㄷ
① 급식 계약 승낙 없음 급식 대금 지급
② 급식 계약 승낙 없음 급식 제공
③ 급식 계약 승낙 식사 제공 계약 체결 급식 제공
④ 없음 식사 제공 계약 체결 급식 제공
⑤ 없음 식사 제공 계약 체결 급식 대금 지급
11
29. 윗글을 참고할 때, <보기>의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① ㉮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을의 과실이 있는 경우, 을은 갑에 대해 채무 불이행 책임이 있고 병은 갑에 대해 손해 배상 채무가 있다.
② ㉮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을의 고의가 있는 경우, 을과 병은 모두 갑에게 손해 배상 채무를 지고 을이 배상을 하면 병은 갑에 대한 채무가 사라진다.
③ ㉮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을에게 고의나 과실이 있는지 없는지 증명되지 않은 경우, 을과 병은 모두 갑에게 채무를 지고 그에 따른 급부의 내용은 동일하다.
④ ㉮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을에게 고의나 과실이 있는지 없는지 증명되지 않은 경우, 을과 병은 모두 채무 불이행 책임을 지므로 갑에게 손해 배상 채무를 진다.
⑤ ㉮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을에게 고의나 과실이 없음이 증명된 경우, 을과 달리 병에게는 갑이 입은 손해에 대해 금전으로 배상할 책임이 있다.
30. 문맥상 ⓐ~ⓔ의 단어와 가장 가까운 의미로 쓰인 것은?
① ⓐ :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② ⓑ : 올해 생일에는 고향 친구에게서 편지를 받았다.
③ ⓒ : 기차역 주변에 새로 생긴 상가에 가 보았다.
④ ⓓ : 나는 도서관에서 책 빌리는 방법을 물어 보았다.
⑤ ⓔ : 바닷가의 찬바람을 쐬니 온몸에 소름이 끼쳤다.
[31~3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유모가 들어가 이를 승상께 아뢰니 허락하였다. 승상은 그의 이름을 거울을 깨뜨린 노비라는 뜻으로 파경노(破鏡奴)라 짓고 말 먹이는 일을 시켰다. 말들은 저절로 살쪄 여윈 것이 하나도 없었다.
하루는 천상의 선관들이 구름처럼 몰려와 말 먹일 꼴을 다투어 그에게 주었다. 이에 파경노는 말들을 풀어놓고 누워만 있었다. 날이 저물어 말들이 파경노가 누워 있는 곳에 와 그를 향해 머리를 숙이며 늘어서자 보는 자마다 모두 기이하게 여겼다. 승상 부인은 이 말을 듣고 승상에게 말했다.
“파경노는 용모가 기이하고 탄복할 일이 많으니 필시 비범한 사람일 것입니다. 마부 일도, 천한 일도 맡기지 마세요.” 승상이 옳게 여겨 그 말을 따랐다. 이전에 승상은 동산에 꽃과
나무를 많이 심었는데, 파경노에게 이를 기르게 했다. 이때부터 동산의 화초가 무성하며 조금도 시들지 않아, 봉황이 쌍쌍이 날아들어 꽃가지에 깃들었다.
열흘이 지났다. 파경노는 소저가 동산의 꽃을 보고 싶으나 파경노가 부끄러워 오지 못한다는 말을 들었다. 이에 파경노는 승상을 뵙고 말했다.
“제가 이곳에 온 지 여러 해 지났습니다. 한 번도 노모를 뵙지 못했으니, 노모를 뵙고 올 말미를 주십시오.”
승상은 닷새를 주었다. 소저는 파경노가 귀향했다는 소식을 듣고 동산에 들어와 꽃을 보고,
“꽃이 난간 앞에서 웃는데 소리는 들리지 않네.”라고 시를 지었다. 파경노는 꽃 사이에 숨어 있다가,
“새가 숲 아래서 우는데 눈물 보기 어렵네.”라고 시로 화답 했다. 소저가 부끄러워 얼굴을 붉히며 돌아갔다.
[중략 부분 줄거리] 중국 황제는 신라 왕에게 석함을 보내, 그 안에 있는 물건을 알아내 시를 지어 올리라 명한다. 신라 왕은 이를 해결 하지 못하고 나업에게 과업을 넘긴다.
나업은 집으로 돌아와 석함을 안고 통곡했다. 파경노는 이 말을 듣고 사람들에게 왜 우는지를 물었다. 사람들이 모두 말해 주자, 자못 기쁨을 띠며 꽃가지를 꺾어 외청으로 갔다.
소저가 슬피 울다가 문득 벽에 걸린 거울에 비친 그림자를 보았다. 속으로 놀라 창틈으로 엿보니 파경노가 꽃을 들고 서 있었다. 소저가 이상히 여겨 묻자, 시치미를 떼며 말했다.
“그대가 이 꽃을 보고 싶다 하여 그대를 위해 가져 왔소. 시들기 전에 받아 보시오.”
소저가 한숨을 크게 쉬니, 파경노가 위로하며 말했다.
“거울 속에 비친 이가 반드시 그대 근심을 없애 줄 것이오. 근심치 말고 꽃을 받으시오.”
소저가 꽃을 받고 부끄러워하며 안으로 들어갔다.
얼마 뒤 소저는 파경노의 말을 괴이히 여겨 승상께 말했다. “파경노가 비록 어리지만 재주가 남보다 뛰어나고, 신인(神人)의 기운이 있어 석함 속의 물건을 알아내어 시를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승상이 말했다.
“너는 어찌 쉽게 말하느냐? 만약 파경노가 할 수 있다면 나라의 이름난 선비 가운데 한 명도 시를 짓지 못해 이 석함을 나에게 맡겼겠느냐?”
12
33.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① 아이가 헌 옷으로 바꾸어 입고 거울 고치는 장사라 속이는 장면은 최치원이 치밀한 면모를 지닌 인물임을 보여 주는군.
② 파경노에게 선관들이 몰려와 말먹이를 가져다주는 장면은 최치원이 초월적 존재에게 도움을 받는 인물임을 보여 주는군.
③ 파경노가 기른 뒤로 화초가 시들지 않아 봉황이 날아드는 장면은 최치원이 신이한 능력을 지닌 인물임을 보여 주는군.
④ 파경노가 노모를 핑계 삼아 말미를 얻는 장면은 최치원이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기지를 발휘하는 인물임을 보여 주는군.
⑤ 파경노가 승상의 제안을 거절하는 장면은 최치원이 보상을 추구하기보다 스스로 국가의 과제를 해결하려는 당당한 인물 임을 보여 주는군.
31. 윗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꿈과 현실의 교차를 통해 앞으로 일어날 사건을 암시하고 있다.
② 인물 간의 대화를 통해 사건 해결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③ 인물의 희화화를 통해 사건의 반전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④ 서술자의 개입을 통해 사건의 전모를 밝히고 있다.
⑤ 시간의 역전을 통해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있다.
32. 윗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유모에게 주어 보낸 ‘거울’은 아이가 소저의 얼굴을 보게 되는 계기를 만들고, 벽에 걸린 ‘거울’은 파경노가 소저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계기를 만든다.
② 깨뜨린 ‘거울’은 아이가 파경노라는 이름을 얻고 승상의 집안 으로 들어가는 계기가 되고, 파경노가 관리한 동산의 ‘화초’는 승상 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계기로 작용한다.
③ 동산의 ‘꽃’은 소저가 보고 싶었으나 파경노로 인해 접근하기 어렵게 된 대상이고, 파경노가 들고 서 있던 ‘꽃’은 소저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④ 동산에서 화답한 ‘시’는 파경노가 소저와 교감하기 위해 읊은 것이고, 석함 속 물건에 대한 ‘시’는 파경노가 해결할 수 있다고 소저가 기대하는 과제이다.
⑤ 석함 속 물건에 대한 ‘시’는 나업에게 슬픔을 유발하는 과업 이지만, 파경노에게는 소저의 슬픔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수단이다.
[34~3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3
34.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자연 영상은 모델링과 렌더링 단계를 거치지 않고 생성된다.
② 렌더링에서 사용되는 물체 고유의 표면 특성은 화솟값에 의해 결정된다.
③ 물체의 원근감과 입체감은 관찰 시점을 기준으로 구현한다.
④ 3D 영상을 재현하는 화면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연산 양이 많아진다.
⑤ 병목 현상은 연산할 데이터의 양이 처리 능력을 초과할 때 발생한다.
36. ㉠에 대한 추론으로 적절한 것은?
① 정점 위치를 구하기 위해 연산해야 할 10개의 데이터를 10개의 코어에서 처리할 경우, 모든 데이터를 모든 코어에 전송하는 시간은 1개의 데이터를 1개의 코어에 전송하는 시간과 같다.
② 정점 위치를 구하기 위한 각 데이터의 연산을 하나씩 순서대로 처리해야 한다면, 다수의 코어가 작동하는 경우 총 연산 시간은 1개의 코어만 작동하는 경우의 총 연산 시간과 같다.
③ 1개의 코어만 작동할 때, 정점의 위치를 구하기 위한 연산 시간은 1개의 코어를 가진 CPU의 연산 시간과 같다.
④ 정점의 위치를 구하기 위한 10개의 연산을 10개의 코어에서 동시에 진행하려면, 10개의 연산 명령어가 필요하다.
⑤ 동일한 개수의 정점 위치를 연산할 때, 동시에 연산을 수행하는 코어의 개수가 많아지면 총 연산 시간이 길어진다.
37. 다음은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계획의 일부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① 장면 1의 렌더링 단계에서 풍선에 가려 보이지 않는 입 부분의 삼각형들의 표면 특성은 화솟값을 구하는 데 사용되지 않겠군.
② 장면 2의 모델링 단계에서 풍선에 있는 정점의 개수는 유지 되겠군.
35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③ 장면 2의 모델링 단계에서 풍선에 있는 정점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겠군.
① 다양하게 변할 수 있는 관찰 시점을 순차적으로 저장한다.
② 공간상에 위치한 정점들을 2차원 평면에 존재하도록 배치한다.
③ 하나의 작은 삼각형에 다양한 색상의 표면 특성들을 함께 부여한다.
④ 삼각형들을 조합함으로써 물체의 복잡한 곡면을 정교하게 표현할 수 있다.
⑤ 다른 물체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부분에 있는 삼각형의 정점 들의 위치는 계산하지 않는다.
④ 장면 3의 모델링 단계에서 풍선에 있는 정점들이 이루는 삼각형 들이 작아지겠군.
⑤ 장면 3의 렌더링 단계에서 전체 화면에서 화솟값이 부여되는 화소의 개수는 변하지 않겠군.
14
[38~4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38.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가)의 ‘노여’와 (나)의 ‘다’라는 수식어는 모두 임에 대한 원망의 정서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 것이다.
② (가)의 ‘고야’와 (나)의 ‘노라’는 모두 화자의 의지를 단정 적인 종결형으로 나타낸 것이다.
③ (가)의 ‘화’와 (나)의 ‘혜란’은 모두 화자와 동일시되는 자연물을 의인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④ (가)의 ‘므 일고’와 (나)의 ‘므스 일고’는 모두 뜻밖의 대상과 마주하게 된 반가움을 영탄적 어조로 표현한 것이다.
⑤ (가)의 ‘님이신가’와 (나)의 ‘님이신가’는 모두 임을 만나고 싶은 간절함을 독백적 어조로 드러낸 것이다.
15
39. <보기>를 바탕으로 (가)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임과의 ‘연분’을 ‘하’과 연결 짓는 것은, 임과의 사랑이 천상의 시간 질서처럼 끝없이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겠어.
② ‘졈어 잇고’와 ‘늙거야’를 통해 화자가 천상의 시간에서 벗어나 지상의 시간으로 편입되었음을 알 수 있겠어.
③ ‘삼 년’ 전을 ‘엇그제’로 인식하는 것에서, 임과 함께한 기억이 아직도 선명하게 남아 있어 지상의 물리적 시간이 심리적으로 압축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겠어.
④ ‘인은 유’과 ‘무심 셰월’을 통해 지상의 시간적 질서에 따라 소망을 이룰 수 있는 시간이 줄고 있는 것에 대한 불안한 마음을 엿볼 수 있겠어.
⑤ ‘염냥’이 ‘가 고텨’ 온다는 인식에서, 임과의 관계 단절에 따른 절망감으로 인해 지상의 물리적 시간이 심리적으로 지연 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겠어.
40. <보기>를 바탕으로 (나), (다)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41. (가)와 (다)를 비교하여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가)와 (다) 모두 인간의 외양이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안타 까움이 나타나 있다.
② (가)와 (다) 모두 오래된 것보다는 새로운 것을 더 중시하는 삶의 자세가 나타나 있다.
③ (가)와 (다) 모두 자신이 있는 공간에서 그 공간에 부재하는 대상을 떠올리는 상황이 나타나 있다.
④ (가)에는 인생의 허무함에 대한 순응적 태도가, (다)에는 인생의 허무함에 대한 극복 의지가 나타나 있다.
⑤ (가)에는 과거와 달라진 타인의 마음에 대한, (다)에는 과거와 달라진 자신의 마음가짐에 대한 아쉬움이 나타나 있다.
42. (다)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여름에 더웠던 경험을 바탕으로 옛집 초당의 당호를 정하게 된 내력을 서술하고 있다.
② 과거 인물의 행적에 비추어, 다시 찾은 옛집에서 떠올린 기억에 대한 감회를 드러내고 있다.
③ 새집에 붙이고자 하는 당호의 의미를 통해 옛집에서 다시 살고 싶어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④ 변함없는 옛집의 외양과 달리, 변해 버린 인간사로 인해 새집을 지으려는 마음을 갖게 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⑤ 집이 그릇과 같은 부류이지만 사람을 담고 있는 존재라는 점에 주목하여 옛집에 대한 그리움을 부각하고 있다.
[43~4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① (나)에서 ‘낙엽’ 소리가 창 안에서도 들린다는 것은 화자가 외적 고요의 상태에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겠군.
② (나)에서 ‘낙엽’ 소리를 임이 오는 소리로 착각했다는 것은 화자의 심리가 내적 고요의 상태에 있지 못했기 때문이겠군.
③ (다)에서 ‘사물에 닿을 때마다 슬픔만 더’한다는 것은 옛집을 돌아본 경험이 필자로 하여금 내적 고요를 이루기 어렵게 만들 었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이겠군.
④ (다)에서 ‘옛집’의 ‘초당’에 붙였던 당호를 ‘임원’의 새집에서도 사용하겠다는 것은 필자가 외적 고요에 더해 내적 고요를 추구 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겠군.
⑤ (다)에서 ‘누군가’가 ‘고요함이 이긴다’는 당호를 ‘군더더기’로 본다는 것은 외적 고요만으로는 삶에서 느끼는 불편이나 슬픔을 이겨 내기 어렵다고 여겼기 때문이겠군.
16
44. ㉠~㉤의 의미를 고려하여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을 활용하여 유년의 화자가 경험한 가을이 단단한 결실을 맺는 시간임을 부각하고 있군.
② ㉡을 활용하여 냇가에서 놀던 유년의 화자가 누군가 자신을 부르는 소리를 물소리로 느낀 경험을 부각하고 있군.
③ ㉢을 활용하여 유년의 화자에게 순간적 감동을 느끼게 한 맑고 푸른 하늘의 색채를 부각하고 있군.
④ ㉣을 활용하여 무섬증에 언덕을 달려 오른 유년의 화자에게 또렷하게 인식된 이웃들의 밝은 웃음을 부각하고 있군.
⑤ ㉤을 활용하여 유년의 화자가 곡식이 익어 가는 들녘의 인상을 선명하게 지각한 경험을 부각하고 있군.
45. <보기>를 참고하여 (가)와 (나)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43. (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오는가’를 ‘쏟아져 내리는가’로 변주하여 대상에 대한 화자의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다.
② ‘돌아간’과 ‘달리는’의 대응을 활용하여 두 대상 간에 조성되는 긴장감을 묘사하고 있다.
③ ‘철길’에서 ‘화물차의 검은 지붕’으로 묘사의 초점을 이동하여 정적인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④ ‘잉크병’이라는 사물이 ‘얼어드는’ 현상을 활용하여 화자가 처한 현실의 변화 가능성을 암시하고 있다.
⑤ ‘잠을’ 깬 자신에게 ‘어쩌자고’라는 의문을 던져 현재의 상황 에서 느끼는 화자의 애달픈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① (가)는 ‘함박눈’으로 연상되는 겨울의 이미지를 통해 ‘북쪽’ 국경 지역의 고향을, (나)는 ‘햇빛’을 받은 ‘깨꽃’에서 그려지는 여름의 이미지를 통해 생명력 넘치는 고향을 보여 준다.
② (가)는 ‘험한 벼랑’ 너머 ‘산 사이’라는 위치를 통해 산촌 마을 인 고향의 궁벽함을, (나)는 ‘소고삐’를 풀어놓고 ‘가재를 쫓’는 모습을 통해 농촌 마을인 고향의 평화로움을 보여 준다.
③ (가)는 ‘남기고’ 온 ‘너’를 떠올림으로써 고향에서 기다리는 사람에 대한, (나)는 ‘밭 사이’에서 웃던 이웃들의 이름을 떠올림 으로써 고향에서 함께 살아가던 이웃에 대한 기억을 보여 준다.
④ (가)는 ‘눈’을 ‘복된’ 것으로 인식함으로써 고향에 돌아갈 날에 대한, (나)는 ‘무엇’이 ‘부르는 것 같’았던 언덕을 회상함으로써 고향으로의 귀환에 대한 기대를 드러낸다.
⑤ (가)는 ‘차마 그리운 곳’이라는 표현을 통해 근원적 공간인 고향에 대한 애틋함을, (나)는 ‘자꾸 안 잊히는지’라는 표현을 통해 내면에 존재하는 고향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을 드러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