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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기출문제/2021년

2021 수능 기출 문제 - 사회탐구 영역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by 매일매일 업데이트! 2021.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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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 문제 다운로드

01 사탐(생활과 윤리).pdf
0.87MB
02 사탐(윤리와 사상).pdf
1.12MB
03 사탐(한국지리).pdf
4.68MB
04 사탐(세계지리).pdf
6.49MB
05 사탐(동아시아사).pdf
4.95MB
06 사탐(세계사).pdf
5.79MB
07 사탐(경제).pdf
0.60MB
08 사탐(정치와 법).pdf
1.07MB
09 사탐(사회·문화).pdf
0.89MB
4교시_사회탐구영역_정답표.pdf
0.32MB

 

기출 문제 내용

제4 교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1
사회탐구 영역(생활과 윤리)
1. ㉠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4.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① 도덕 문제 탐구에 사회․자연 과학적 지식이 필요함을 간과한다
② 도덕 문제 해결보다 도덕 논증의 타당성 분석이 중요함을 간과한다
③ 도덕 현상은 과학적으로 기술해야 할 사실의 집합이 아님을 간과한다
④ 도덕 문제 해결에는 행위의 선악을 판단하는 도덕 원리가 필요함을
간과한다
⑤ 도덕 이론의 연구만으로는 삶의 구체적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음을 간과한다
2갑, 을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갑 : 서로의 인격이 존중된 성행위도 정당하지 않을 수 있다.
② 갑 : 성의 자기결정권 존중은 성행위 정당화의 충분조건이다.
③ 을 : 성행위를 정당화하는 데 필요한 도덕적 제약은 없다.
④ 을 : 쾌락적 가치보다는 생식적 가치가 성의 목적에 부합한다.
⑤ 갑, 을 : 성행위의 본질은 사회의 안정과 종족의 보존에 있다.
3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① 담론 참여자는 논의 주제에 정통한 전문가들로만 구성해야 한다.
② 담론 참여자는 자신의 개인적 선호나 욕구를 발언해서는 안 된다.
③ 담론 참여자는 다른 사람의 주장에 이의를 제기해서는 안 된다.
④ 담론 참여자는 정당한 담론의 결과와 그 부작용까지 수용해야 한다.
⑤ 담론 참여자는 이해관계의 조정 수단으로만 담론을 활용해야 한다.
① ㄱ, ㄴ② ㄱ, ㄷ③ ㄴ, ㄹ
④ ㄱ, ㄷ, ㄹ⑤ ㄴ, ㄷ, ㄹ
5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② ㉡③ ㉢④ ㉣⑤ ㉤
2 (생활과 윤리)
사회탐구 영역
6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9. 갑, 을 사상가들의 공통된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① 유전자 교정 기술은 인간의 정체성에 변화를 줄 수 있는가?
② 유전자 교정 기술에 의해 생명체의 능력이 강화될 수 있는가?
③ 유전자 교정 기술에서 개인의 유전자 선택을 금지해야 하는가?① ㄱ, ㄴ② ㄱ, ㄷ③ ㄴ, ㄹ
④ 유전자 교정 기술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윤리 문제가 생길 수 있는가?④ ㄱ, ㄷ, ㄹ⑤ ㄴ, ㄷ, ㄹ
⑤ 유전자 교정 기술에서 인간이 유전자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정당한가?
7갑 사상가가 을 사상가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① 행위자의 품성보다 행위의 유용성이 중요함을 간과한다.
② 보편적 도덕 원리를 행위의 기준으로 삼아야 함을 간과한다.
③ 공동체가 개인의 단순한 집합체로 간주될 수 없음을 간과한다.
④ 개인이 다른 사람의 행복을 고려하여 행위해야 함을 간과한다.
⑤ 도덕 판단에서 역사적 특수성보다 행위 결과를 고려해야 함을 간과한다.
8다음 사상의 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화목한 부부 생활은 효도의 한 방법이다.
② 부부는 서로 의존하면서 보완하는 관계이다.
③ 부부는 서로의 고유한 영역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④ 부부의 의의는 세대를 계승하고 행복을 추구하는 데 있다.
⑤ 부부의 관계는 옳고 그름이나 예절의 규제로부터 자유롭다.
10(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가)갑 : 소유 권리의 정당성은 취득과 이전, 교정의 과정에 의해 결정되며, 개인의 소유 권리가 정당하다면 그 사회의 분배도 정의롭다. 그런데 공리주의는 분배 결과에만 관심을 두어 소유 권리의 역사성을 간과한다.
을 : 사회 기본 구조는 정의 원칙들의 순서에 따라 평등한 자유에 위배되지 않게 부의 불평등을 배정해야 한다. 그런데 공리주의를 사회 기본 구조의 최우선 원칙으로 삼으면 후속하는 다른 기준들은 불필요하게 된다.
(나)
① ㄱ, ㄴ② ㄱ, ㄷ③ ㄴ, ㄷ④ ㄴ, ㄹ⑤ ㄷ, ㄹ
사회탐구 영역3
11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4. (가), (나)의 입장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① ㄱ, ㄴ② ㄱ, ㄷ③ ㄴ, ㄷ④ ㄴ, ㄹ⑤ ㄷ, ㄹ
12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① 갑 : 시민 불복종은 성패에 따르는 비용과 편익을 고려해야 한다.
② 갑 : 시민 불복종이 정당하더라도 법에 대한 복종심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③ 을: 시민 불복종은 정의감에 의해 상당히 규제되는 사회에서만 성립한다.
④ 을: 다수가 믿는 종교적 가르침은 시민 불복종을 정당화하는 근거이다.
⑤ 갑, 을 : 시민 불복종은 위법 행위이지만 사회 정의를 추구한다.
13다음 토론의 핵심 쟁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북한 사회는 투명성이 낮은가?
② 고통 받는 북한 주민을 도와야 하는가?
③ 북한 사회의 개방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④ 대북 지원은 조건부로 행해져야 하는가?
⑤ 대북 지원은 남북 교류를 촉진시킬 수 있는가?
① ㄱ, ㄴ② ㄱ, ㄷ③ ㄴ, ㄷ④ ㄴ, ㄹ⑤ ㄷ, ㄹ
15(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가)갑 : 쾌고를 느낄 수 있는 능력은 어떤 존재가 이익 관심을 갖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다. 만약 한 존재가 쾌고를 겪을 수 없다면, 고려해야 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을 : 자연의 아름다움을 무자비하게 파괴하려는 성향은 인간 자신에 대한 의무를 거스른다. 왜냐하면 그것은 도덕성에 기여하는 감정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병 : 개인은 상호 의존적인 대지 공동체의 구성원이다.
개인의 본능은 공동체 내에서 경쟁할 것을 촉구하지만 그의 윤리는 협동도 하라고 촉구한다.
(나)
① ㄱ, ㄴ② ㄱ, ㄷ③ ㄷ, ㄹ
④ ㄱ, ㄴ, ㄹ⑤ ㄴ, ㄷ, ㄹ
4 (생활과 윤리)
사회탐구 영역
16(가)~(다) 사상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① (가): 죽음은 슬픈 일이지만 의로운 일을 위해 목숨을 버릴 수 있다.
② (나): 인의(仁義)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③ (다): 연기의 법칙을 깨달으면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④ (가), (나): 태어남과 죽음은 본래 자연스러운 과정일 뿐이다.
⑤ (나), (다): 남을 도우며 선하게 살아야 내세의 행복을 기약할 수 있다.
17그림의 강연자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과시 소비로부터 자유로운 사회 계층이 존재하는가?
② 타인과의 비교 성향이 인간의 허영심을 제한하는가?
③ 자본을 축적하는 것만으로도 타인의 존경을 얻을 수 있는가?
④ 과시 소비는 자신의 지위를 드러내기 위한 방편으로 행해지는가?
⑤ 경쟁적인 비교 성향은 자기 보존 본능보다 강력한 경제적 동기인가?
18(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 중에서 고른 것은?
19(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에서 서로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F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가)갑 : 형벌은 범죄자가 처벌받을 행위를 의욕했기 때문에 가해져야 하며, 결코 어떤 다른 선을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가해질 수 없다.
을 : 형벌은 범죄를 억제하기에 충분한 정도의 강도만을 지녀야 한다. 따라서 사형보다 고통이 길게 유지되어 오랫동안 본보기로 기능하는 형벌이 필요하다.
병 : 사형은 죄인을 시민이 아닌 적으로서 처벌하는 것이다.
그 판결은 그가 사회 계약을 파기하여 이미 국가의 구성원이 아니라는 증명이자 선언이다.
(나)
① A: 형벌의질과양은동해(同害) 보복법에의해서결정되어야함을간과한다.
② B, D: 형벌은 국가 존립을 위한 수단으로 집행될 수 있음을 간과한다.
③ C : 사회 계약은 살인범을 사형에 처할 수 있는 근거가 됨을 간과한다.
④ E : 사형은 일반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실행되어야 함을 간과한다.
⑤ F : 사형 선고를 받은 사람도 목적적 존재로 대우받아야 함을 간과한다.
20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사례> 속 A에게 제시할 충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영혼의 훌륭함보다는 명성과 명예를 추구해야 한다.
② 자신의 행동에서 지혜롭지 못한 것은 없는지 성찰해야 한다.
③ 옳음보다는 유용성을 기준으로 자신의 삶의 목적을 정해야 한다.
④ 직위와 결부된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⑤ 자신이 속한 국가가 정한 규범을 의심 없이 받아들여야 한다.
① ㉠② ㉡③ ㉢④ ㉣⑤ ㉤
③ 노비안검법을 시행하였다.
④ 대마도(쓰시마섬)를 정벌하였다.
⑤ 남북 기본 합의서를 채택하였다.
① 헌의 6조가 채택되었다.
② 개성 공단 조성이 합의되었다.
③ 한반도 신탁 통치 실시 문제가 논의되었다.
④ 이상설, 이준, 이위종이 특사로 파견되었다.
⑤ 창조파와 개조파의 대립 등으로 결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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