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출 문제 다운로드
기출 문제 내용
제4 교시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1
|
직업탐구 영역(농업 이해)
|
[1~2] 다음은 전통 떡 생산 업체 A 대표의 인터뷰 내용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
1위 대화에 나타난 A 대표의 직업의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개척정신② 직분의식③ 평등의식
|
④ 경쟁의식⑤ 협동정신
|
2위 대화에서 알 수 있는 A 대표의 진로 의사 결정 요인과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직업 선택 사례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단, 진로 의사 결정 요인은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 직업적 요인, 일 자체의 요인으로만 분류한다.) [3점]
|
4. 다음 △△연구소가 개발한 시스템을 농업 경영체가 활용하였을 때 기대되는 효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② ㄱ, ㄷ③ ㄷ, ㄹ
|
④ ㄱ, ㄴ, ㄹ⑤ ㄴ, ㄷ, ㄹ
|
3. 다음 사례에서 △△농업기술센터가 생산한 ‘고구마 묘’에 적용된 생명 공학 기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5. 다음 기사에서 알 수 있는 우리나라 농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형질 전환 기술② 돌연 변이 기술③ 세포 융합 기술① ㄱ② ㄷ③ ㄱ, ㄴ
|
④ 줄기 세포 기술⑤ 조직 배양 기술④ ㄴ, ㄷ⑤ ㄱ, ㄴ, ㄷ
|
2 (농업 이해) |
직업탐구 영역 |
[6~7] 다음은 해외 농업 현장 탐방 후기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
9. 다음 기사에서 설명하고 있는 4차 산업 혁명 신기술이 농산물 유통 시장에 확산되었을 때 기대되는 효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6위 A 국가의 농업 특징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헤딩낙농협동조합의 설립으로 낙농업이 발달하였다.
|
② 플로라홀랜드 경매장을 통한 중계 무역이 발달하였다.
|
③ 유기 농업 발전에 효과적인 CTE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④ 농촌 환경 보전을 위한 MEKA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⑤ 사막성 고원 지대에서 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점적관수가 발달 하였다.
|
7위 A 국가 ○○회사의 시스템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 농업 유형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보 기> |
ㄱ. 조방 농업ㄴ. 정밀 농업
|
ㄷ. 스마트 농업ㄹ. 삼포식 농업
|
<보 기> |
ㄱ. 농산물의 기능성 물질 증가로 상품성이 향상된다. ㄴ. 농산물의 수급 관리 체계화로 손실량이 감소된다. ㄷ. 농산물의 적재적소 배송으로 물류비용이 절감된다. ㄹ. 농산물의 과잉 출하 방지로 가격 변동성이 줄어든다.
|
① ㄱ, ㄴ② ㄱ, ㄹ③ ㄷ, ㄹ
|
④ ㄱ, ㄴ, ㄷ⑤ ㄴ, ㄷ, ㄹ
|
10. 다음 대화에서 알 수 있는 농촌 조직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ㄱ, ㄴ② ㄱ, ㄷ③ ㄴ, ㄷ
|
④ ㄴ, ㄹ⑤ ㄷ, ㄹ
|
8. 다음 기사에서 과수 봉지의 포도 재배 시험 결과를 연역적 탐구 방법으로 검증하기 위해 구상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자생적 협동 조직으로 분류된다.
|
② 영농 조합 법인으로 변천되었다.
|
③ 상호 부조를 위한 친목 단체이다.
|
④ 제사와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이다.
|
⑤ 마을의 일부 농가 간 노동 교환을 목적으로 한다.
|
11다음 기사에서 설명하고 있는 외국의 농업 정책을 통하여 우리 나라가 얻을 수 있는 시사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를 활용한 샤인머스켓 포도 재배군은 시험구로 설정한다.
|
② ㉯를 독립 변인으로 설정한다.
|
③ ‘㉯를 사용하면 상품성이 향상될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설정한다.
|
④ ㉰의 품종은 통제 변인으로 설정한다.
|
⑤ ㉱는 종속 변인으로 설정한다.
|
① 병해충 발생 경보 체계를 강화한다.
|
② 농업인의 노후 생활 지원을 확대한다.
|
③ 농산물의 수급 균형과 가격을 안정화한다.
|
④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해 농업 환경을 보호한다.
|
⑤ 농업 경영 안정화를 위한 피해 보전 제도를 확대한다.
|
직업탐구 영역3
|
12다음 기사에서 ‘한국 전통 농업 모델’에 적용된 농업 과학 기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15~16] 다음은 FFK 회의록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
① 시비 기술② 토양 관리 기술③ 품종 개량 기술
|
④ 농기구 사용 기술 ⑤ 농산물 저장 기술
|
13다음 글에서 알 수 있는 A 국가의 농업 정책으로 옳은 것만을
|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보 기> ㄱ. 삼농(三農)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ㄴ. 가정연산승포제를 실시하고 있다.
|
ㄷ. 식료․농업․농촌 기본법을 제정하였다. ㄹ. 타이셀렉트 인증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
① ㄱ, ㄴ② ㄱ, ㄷ③ ㄴ, ㄷ
|
④ ㄴ, ㄹ⑤ ㄷ, ㄹ
|
14다음 기사에서 A 씨의 직업을 농업 직업 영역으로 분류하였을 때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농업 직업으로 옳은 것은? (단, 농업 직업 영역은 농업 생산직, 농산 가공직, 농자재 제조직, 농업 기반 조성직, 농업 서비스직으로만 분류한다.) [3점]
|
15위 회의 결과 진행하게 될 체험 활동 프로그램과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체험 활동의 효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다양한 전통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② 농촌 생활 체험 및 향수를 느낄 수 있다.
|
③ 작물의 성장과 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
④ 자연 생태 환경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다.
|
⑤ 스포츠를 통해 모험심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
16위 FFK 회의록에 나타난 의사 진행 내용만을 [의사 진행 절차] A~D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동물 사육사② 가축 위생사③ 사료 검사원
|
④ 가금 등급 분류원 ⑤ 가공 치즈 제조원
|
① A, B② A, D③ C, D
|
④ A, B, C⑤ B, C, D
|
4 (농업 이해) |
직업탐구 영역 |
17다음 기사에서 설명하고 있는 농업 과학 기술을 축산 농가에 보급하였을 때 기대되는 효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보 기> ㄱ. 유기 축산물 생산량이 증가된다.
|
ㄴ. 폐사율 감소로 생산성이 향상된다. ㄷ. 축산 농가의 노동력 절감에 기여한다.
|
ㄹ. 축산물의 수요 예측으로 공급량이 조절된다.
|
[19~20] 다음은 4-H 동아리 회원들의 과제 이수 사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
4-H 동아리 회원들은 과제 발표 분야에 참여하기 위해 ○○지역의 벼 재배 방법별 단위 면적당 경영 성과를 조사하여 비교해 보았다. 이를 위해 2명씩 2개 조로 나누어 각각 10여 농가를 대상으로 A 조는 일반 재배 농가, B 조는 유기농 재배 농가를 담당하여 농업 기술센터 정보실에서 조사하였다. 과제 이수 기간은 2주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과제 이수 기간 중 A 조는 컴퓨터 활용 능력을, B 조는 과제 이수 보고서 작성 요령을 습득하는 과제를 3일에 걸쳐 이수하였다. A, B 조는 벼 재배 방법별 경영 성과 평균값의 조사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지역 벼 재배 방법별 경영 성과 비교]
|
재배 방법일반 재배유기농 재배
|
재배 품종일품벼일품벼
|
벼 재배 면적1,000 m21,000 m2
|
판매 가격(20 ㎏)5만 원8만 원
|
경영 성과조수입130만 원160만 원
|
경영비60만 원50만 원
|
생산비70만 원110만 원
|
19. 위 사례에서 일반 재배와 비교한 유기농 재배의 경영 성과를 분석한 내용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단, 농업 생산비는 용역비를 포함하지 않으며, 제시된 자료 외에는 고려하지 않는다.) [3점]
|
18다음 사례에서 A 농장 채소 재배 방식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만을
|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ㄱ. 농업 소득이 적었다. ㄴ. 자가 노임이 많았다. ㄷ. 농업 순수익이 많았다.
|
<보 기> |
ㄹ. 단위 면적당 생산량이 적었다.
|
① ㄱ, ㄴ② ㄱ, ㄷ③ ㄴ, ㄷ
|
④ ㄴ, ㄹ⑤ ㄷ, ㄹ
|
<보 기> ㄱ. 친환경 채소 생산이 가능하다. ㄴ. 자원 순환 농업 방식에 해당한다.
|
ㄷ. 채소의 병해를 실시간으로 진단․처방한다. ㄹ. 자연 정화 방법으로 재배 용수를 재활용한다.
|
① ㄱ, ㄴ② ㄱ, ㄷ③ ㄷ, ㄹ
|
④ ㄱ, ㄴ, ㄹ⑤ ㄴ, ㄷ, ㄹ
|
20. 위 4-H 동아리 회원들이 이수한 과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주과제는 장소에 따라 위탁과제로 분류된다.
|
② 주과제는 인원에 따라 개인과제로 분류된다.
|
③ 주과제는 목적에 따라 생산과제로 분류된다.
|
④ A 조는 부과제 이수 시 비교구를 설치해야 한다.
|
⑤ B 조는 부과제 이수 시 수입과 지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수능 기출문제 > 2021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수능 기출 문제 -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한문 (0) | 2021.11.17 |
---|---|
2021 수능 기출 문제 - 과학탐구 영역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0) | 2021.11.17 |
2021 수능 기출 문제 - 사회탐구 영역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0) | 2021.11.17 |
2021 수능 기출 문제 - 한국사 영역 (0) | 2021.11.17 |
2021 수능 기출 문제 - 영어 영역 (0) | 2021.11.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