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 기출문제/2022년

2022년 수능 기출 문제 - 사탐(세계사)

by 매일매일 업데이트! 2021. 11. 23.
반응형

 

기출 문제 다운로드

2022년_사탐(세계사).pdf
5.33MB
2022년_사회탐구영역_정답표.pdf
0.32MB

 

기출 문제 내용

사회탐구 영역 세계사 3
11 36
1. (가) 문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① 길가메시 서사시를 남겼다.
②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를 세웠다.
③ 크레타섬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④ 갑골에 점복의 내용을 기록하였다.
⑤ 하라파와 모헨조다로를 건설하였다.
2.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림은 18세기 프랑스에서 제작된 것으로 고대 지중해 세계
에서 벌어진 해전을 묘사하고 있다. 우측에는 안토니우스의 
함대가 있었다. 그의 함대는 클레오파트라 등이 합류한 연합군
이었다. 좌측에는 (가) 의 함대가 있었다. 그의 함대는 잘 
훈련된 군사들로 구성되었으며, 아그리파라는 뛰어난 전략가의
지휘 아래 봉쇄 작전을 펼쳐 안토니우스의 함대를 격파하였다. 
(가) 은/는 이 해전에서 승리한 이후에 원로원으로부터
아우구스투스라는 칭호를 부여받았다.
① 호민관 제도를 만들었다.
② 스스로 프린켑스라 불렀다.
③ 니케아 공의회를 소집하였다.
④ 제국을 4분할하여 통치하였다.
⑤ 카르타고와의 전쟁에서 활약하였다.
3. (가) 왕조에서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가) 의 제2대 황제가 말하기를 “선제(先帝)께서는 수도 
셴양의 조정이 좁다고 여겨 아방궁을 짓도록 하셨다. 그러나 
궁실이 완성되기 전에 세상을 떠나시는 바람에 공사를 그만두고
여산에 흙을 덮어 봉분을 만들었다. 지금 여산의 공사가 모두 
끝났는데도 아방궁 건립을 마무리하지 않고 그냥 두는 것은, 
선제께서 잘못된 일을 벌이셨다고 말하는 것이 된다.”라고 하였다. 
이에 따라 그동안 중단되었던 아방궁 공사가 재개되었다.
① 육유가 반포되었다.
② 군기처가 설치되었다.
③ 고구려 원정이 추진되었다.
④ 장건이 서역에 파견되었다.
⑤ 진승․오광의 난이 일어났다.
4. 밑줄 친 ‘이 세력’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황제는 정복 활동을 통해 데칸고원 이남까지 영토를 확장하여
제국의 영광을 드높였다. 그러나 그는 선대 황제가 폐지하였던
지즈야를 부활시키는 등 이슬람 제일주의를 지향하였고, 
이에 각지에서 반란이 일어났다. 특히 카스트제의 신분 차별에
반대하였던 이 세력은 고빈드 싱의 지도 아래 펀자브 지방에서
저항을 끈질기게 이어갔다.
① 탄지마트의 주요 내용을 분석한다.
② 마흐디 운동의 전개 과정을 찾아본다.
③ 플라시 전투의 발생 원인을 조사한다.
④ 나나크의 사상이 끼친 영향을 파악한다.
⑤ 에프탈의 침입이 가져온 결과를 알아본다. 
5. 밑줄 친 ‘개혁’이 추진된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황소의 난이 일어났다.
② 왕망이 신을 건국하였다.
③ 전국 7웅이 패권을 다투었다.
④ 북위가 화북 지방을 차지하였다. 
⑤ 거란(요), 서하의 군사적 압박에 시달렸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제 4 교시 사회탐구 영역(세계사)
1
성명 수험 번호 제 [ ] 선택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2 (세계사) 사회탐구 영역
12 36
6. (가) 시대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① 고사기가 편찬되었다.
② 무가제법도가 반포되었다.
③ 이와쿠라 사절단이 파견되었다.
④ 송으로부터 동전이 대량으로 수입되었다.
⑤ 쇼토쿠 태자가 불교 진흥책을 시행하였다.
7. (가), (나) 국가 사이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샤를 4세의 사망 이후 왕위 계승이 불분명해진 상황 속에서 
(가) 의 에드워드 3세는 (나) 의 왕위 계승권을 주장
하였다. 자신의 모친이 샤를 4세의 누이라는 점을 근거로 삼았다. 
그러나 여성은 왕위 계승권이 없으며, 따라서 그녀의 아들 역시
왕위 계승권을 요구할 수 없다는 결정에 따라 그의 주장은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이후 양국 사이의 관계는 악화되었고 결국 
전쟁이 발발하였다. 초기에는 (가) 이/가 우세하였으나 
잔 다르크 등의 활약으로 (나) 이/가 전세를 역전시킬 수 
있었다.
① 메르센 조약을 통해 영토를 분할하였다. 
② 미국의 중재로 포츠머스 조약을 체결하였다.
③ 플랑드르에 대한 지배권을 둘러싸고 대립하였다.
④ 방공 협정을 체결하여 추축국 동맹을 결성하였다.
⑤ 지중해 해상권을 두고 레판토 해전에서 격돌하였다.
8. (가) 왕조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① 대승 불교 사원인 보로부두르가 축조되었다.
② 궁전 형태의 묘당인 타지마할이 조성되었다.
③ 샤쿤탈라 등 산스크리트 문학이 성행하였다.
④ 고행을 통한 해탈을 주장하는 자이나교가 등장하였다.
⑤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받은 미술 양식이 발달하였다.
9. 밑줄 친 ‘우리 왕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짐은 새로운 수도에 자리 잡은 후 백성에게 유익한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하였다. 특히 시간을 계산하고 절기를 분별하는
체계를 세우는 일에 전력을 기울였다. 그러던 중 아담 샬이 
교정한 달력을 살펴보았는데, 일식․월식을 비롯한 모든 천문 
현상이 그의 계산에 정확히 들어맞았다. 이에 짐은 하늘이 
우리 왕조의 번영을 위해 그를 보내 주었다고 생각하여, 그에게
역법을 개정하여 시헌력을 만들고 황실 천문대에서 천문 기기를 
제작하는 일을 맡겼다. 그는 여러 해 동안 이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는 한편, 수도에 설립된 성당에서 가톨릭의 전례에 
따라 예배도 올렸다.
① 남송을 멸망시켰다.
② 주원장이 건국하였다.
③ 9품중정제를 시행하였다.
④ 티베트 등 번부를 간접 지배하였다.
⑤ 양염의 건의로 양세법을 실시하였다.
10.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알렉산드로스 제국이 분열된 후, 제국의 동방 영토를 차지한
셀레우코스 왕조가 점차 쇠퇴하였고, 이러한 상황에서 아르사케스
1세가 (가) 을/를 세웠다. 이후 (가) 은/는 서쪽 방면
으로는 셀레우코스 왕조, 동쪽 방면으로는 박트리아와 경쟁
하였다. 그리고 오로데스 2세 치세에는 카이사르, 폼페이우스와
권력을 분점하던 크라수스의 군대를 격퇴하였다. 한편 전성기에는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인더스강 유역까지 장악하였고, 로마 
제국과 중국, 인도를 연결하는 중계 무역으로 번영하였다. 
① 페르세폴리스를 건설하였다.
② 이란 계통의 민족에 의해 세워졌다.
③ 군관구제와 둔전병제를 실시하였다. 
④ 이슬람 세력의 침입으로 멸망하였다.
⑤ 수도 니네베에 왕립 도서관을 건립하였다.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사회탐구 영역 세계사 3
25 36
11. (가) 왕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가) 의 야지드 1세가 아버지의 뒤를 이어 칼리프에 
즉위하자, 합의를 통해 칼리프를 선출해 온 관행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일어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알리의 차남 후세인은 
충성 서약을 거부하고 메카에 머물렀으며, 쿠파에 있는 알리의
추종자들은 서한을 보내 그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였다. 이에 
후세인이 자신의 측근과 함께 쿠파로 향하자, 야지드 1세는 
군대를 파견하여 유프라테스강 근처 카르발라에서 후세인을 
살해하였다.
① 이스파한을 수도로 삼았다.
② 데브시르메 제도를 운용하였다.
③ 사산 왕조 페르시아를 멸망시켰다.
④ 당과의 탈라스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⑤ 이베리아반도까지 영토를 확장하였다.
12. (가), (나) 국가 사이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전략 무기 제한 협정[SALT]을 체결하였다.
② 얄타 회담에서 대일전 참여 문제를 논의하였다.
③ 팽창 정책을 추진하여 파쇼다 사건을 일으켰다.
④ 알자스․로렌 지방의 지배권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었다.
⑤ 대서양 헌장을 통해 전후 평화 수립 원칙을 천명하였다.
13. (가) 국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① 콜베르를 등용하였다. 
② 낭트 칙령을 반포하였다.
③ 동인도 회사를 설립하였다.
④ 대륙 봉쇄령을 발표하였다.
⑤ 상수시 궁전을 건립하였다. 
14. 밑줄 친 ‘우리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오스만 제국과 동맹 관계를 맺었다.
②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수도로 삼았다.
③ 빌헬름 1세의 황제 즉위를 통해 수립되었다.
④ 마치니의 주도하에 통일 운동을 전개하였다.
⑤ 사보이(사부아) 지역을 프랑스에 할양하였다.
15.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제1차 비동맹 회의를 개최하였다.
② 독립 국가 연합[CIS]에 가입하였다.
③ 하벨이 벨벳 혁명을 통해 민주 정부를 수립하였다.
④ 바웬사가 이끄는 자유 노조가 총선에서 승리하였다.
⑤ 카슈미르 지방을 둘러싸고 영토 분쟁이 발생하였다.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사회탐구 영역
* 확인 사항
◦답안지의 해당란에 필요한 내용을 정확히 기입(표기)했는지 확인
하시오.
4 (세계사)
26 36
16. (가)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① 람 모한 로이가 주도하였다.
② 데카브리스트의 봉기로 이어졌다.
③ 프랑스의 식민 지배에 맞서 전개되었다.
④ 마라타 동맹이 결성되는 배경이 되었다. 
⑤ 청년 튀르크당이 조직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17. 밑줄 친 ‘대립’의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스튜어트 왕조가 개창되었다.
② 크롬웰이 호국경에 취임하였다.
③ 헨리 8세가 수장법을 발표하였다.
④ 찰스 1세가 권리 청원을 승인하였다.
⑤ 메리와 윌리엄이 공동 왕으로 추대되었다. 
18. 밑줄 친 ㉠ 기간 동안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타이와의 국경 분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중국 남부 지역과 
맞닿아 있는 해안 지역 일대에서는 많은 일본군이 출몰하고 
있습니다. 우리 식민지에 대한 이러한 군사적 위협 행위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만 합니다. 이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최근
㉠ 우리의 수도가 점령되어 불안감이 고조되었지만, 때마침 
본국의 남부 지방에서 새로운 정부가 수립되었습니다. 기존의 
혼란이 어느 정도 수습되면, 일본과의 협상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① 포츠담 회담에 참석하는 미국 대통령
② 독일에 맞서 선전 포고를 하는 영국 총리
③ 영국에서 저항 운동을 벌이는 드골의 참모
④ 오스트리아와의 합병을 발표하는 독일 총통
⑤ 덴마크에 대한 침공을 개시하는 독일군 장교
19. 밑줄 친 ‘봉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마닐라 일대를 장악한 미국 함대는 에스파냐 군대를 축출하고, 
1년여에 걸쳐 필리핀에 대한 지배권을 확립하였다. 이 무렵 
중국에서는 산둥성에서 시작된 봉기가 화북 지방으로 확산되어
베이징의 외국 공사관이 포위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이에 
미국 정부는 함대를 보내 중국 내 자국민과 경제적 이권을 보호
하도록 하였다. 며칠간의 항해 끝에 톈진에 상륙한 미군은 
베이징을 향해 진격하였다. 곧이어 영국, 프랑스 군대 등과 
함께 베이징을 장악하여 소요 사태를 진압한 이후 주둔지를 
구축하였으며, 파손된 교회와 공사관 등을 보수하고 미국인들에
대한 구호 조치를 취하였다. 한편 마크 트웨인은 미군의 군사 
행동을 침략 행위로 규정하고 중국인들을 유린하는 만행이라고
규탄하였다.
① 애로호 사건을 빌미로 촉발되었다.
② 중화민국이 수립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③ 러시아가 연해주를 차지하는 계기가 되었다.
④ 백련교 계통의 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⑤ 증국번 등이 이끄는 향용에 의해 진압되었다.
20. (가)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그림은 영국의 (가) 탈퇴를 의미하는 브렉시트 문제를 
소재로 한 것이다. 브렉시트는 2016년 영국 국민 투표에서 
51.9%의 찬성으로 결정되었다. 이는 회원국 간 관세를 철폐하고
단일 통화인 ‘유로’를 사용하는 등 지역 통합을 지향하던 
(가) 에 충격을 주었다.
① 마셜 계획을 수립하였다.
② 반둥에서 평화 10원칙을 채택하였다.
③ 마스트리흐트 조약 체결로 출범하였다.
④ 상호 원조 강화를 위해 코메콘을 두었다.
⑤ 5개 상임 이사국에 거부권을 부여하였다.
이 문제지에 관한 저작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있습니다.

댓글